더 진지하게 매장 운영하기
황우정 2020-12-30 168
개인적으로 사업을 몇 가지 하고 있는 중인데, 그 중 식당도 하나 있어요. 사실 작년에도 매출이 많이 좋지는 않았는데, 올해 들어 코로나 19 때문에 더욱 매출이 나빠졌습니다. 저 외에도 대부분의 음식점들이 힘든 상황이지만,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도 손님이 끊기지 않고 영업이 잘 되고 있는 식당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렇게 힘든 상황속에서도 어떤 방법을 쓰길래 운영이 잘 되는 것인지, 너무 알고 싶어서 대한민국 최고 번화가인 가로수길과 강남역맛집들을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음식들을 먹어보기도 하고, 궁금한 부분을 매니저, 점장, 사장님들께 은근히 물어보기도 하다보니 이들 맛집에서 공통적으로 신경쓰고 계시는 3가지를 알 수 있었답니다.
가장 먼저, 휴대폰으로 포털사이트 검색했을 때, 해당 맛집의 정보가 위쪽에 노출되어야 손님들이 많이 찾아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매장을 최대한 알리는데에 투자를 상당히 한다는 뜻입니다. 한 예로, 가로수길맛집 이나 강남역맛집 이라고 하는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매장위치에 관한 정보가 윗부분에 노출되면 투자금액에 비교해 최소 5배 가까운 고객유입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물론 구체적인 방법에 관해서 안 알려 주셨지만, 중요한 것은 잘 되는 강남역맛집과 가로수길맛집들은 매장을 알리기 위해 돈이나 시간을 투자할 때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둘째, 유명 셀럽들이 많이 유입되거나 단골로 찾아오는 사람이 있다는 점이에요. 예전에는 유명하다고 하면 보통 배우, 가수 같은 연예인들을 주로 떠올렸지만, 지금은 연예인보다 더 잘나가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생각하거든요. 맛집 내부의 벽 또는 천장에 유명인사들의 사진으로 도배된 것을 보고 사람들이 이곳이 맛집이라는 생각을 가지기 때문에, 이런 연예인들이 손님이 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팬들 또한 단골이 되기 때문에 매장 운영에도 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외식업계가 맞이한 변화를 그냥 보내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코로나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배달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는 뜻입니다. 배달을 위한 메뉴를 여러가지 만들어 둔 후, 배달전용 앱과 맛집 커뮤니티 등에서의 리뷰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하면 식지않게 배달할 수 있을지, 어떤 패키지로 구성하는 것이 주문한 손님들이 편하게 느낄지, 어떤 디자인으로 포장해야 가게 어필에 효과가 있을 것인지 다방면으로 계속 연구를 하고 계신다고 해요. 다른 식당들에 비해 배달의 중요성을 진지하게 느끼고 연구를 거듭하여 전문화, 체계화 한 것이 유명 강남역, 가로수길맛집 사장님들의 전략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