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차근차근상영전] 무료상영에 초대합니다!
송현섭 2023-08-16 234
춘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대표 권오덕), 강원특별자치도 인권센터(센터장 송제성), 춘천영화제(이사장 박기복)가 공동으로 지속가능발전과 인권을 주제로 9월 8일(금) ~ 9월 10일(일) 3일 간 <차근차근 상영전>을 개최한다. 8일은 카페 아울러(공지천)에서 야외 상영한다. 9일~10일은 모두 메가박스 남춘천점에서 상영하며,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 시간을 갖는다. 상영작은 모두 무료이다.
강원특별자치도 인권센터, 춘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춘천영화제가 공동 개최하게 될 <차근차근 상영전>은 지방자치단체, 비정부기구, 영화제 등 민관이 협업하여 대중문화축제를 기획한 선진 사례로 평가할 만 하다. <차근차근 상영전>은 2022년 춘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평창국제평화영화제가 공공성과 문화를 접목하여 기획한 지역 영화제로, 올해엔 강원특별자치도 인권센터가 합류하였다.
이번 <차근차근 상영전>의 상영작은 총 6편이다. 한국계 스웨덴인 감독 린다 함박의 애니메이션 ‘고릴라 별’은 인간 소녀와 고릴라 엄마의 이야기를 통해 가족의 의미를 새롭게 고민하게 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카페 아울러에서 야외 상영한다. 조준형, 이규열 감독의 ‘건축학 고양이’는 열성적인 길고양이 보호자 아내와 주변 시선이 부담되는 남편이 길고양이와 함께 공생할 수 있는 집짓기를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박마리솔 감독의 ‘어쩌다 활동가’는 말 그대로 어쩌다가 시민단체 활동가가 된 엄마의 이야기를 딸인 감독이 직접 제작한 다큐멘터리이다. 프레드릭 게르텐 감독의 ‘자전거 vs 자동차’는 화석연료 기반의 자동차 산업이 불러온 환경오염과 이를 옹호하는 정치적 메커니즘에 대해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금년 개봉한 황윤 감독의 ‘수라’는 국책사업의 폭력에 의한 갯벌 생태계 파괴와 이에 기록하는 행위를 통해 저항하는 시민들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윤가은 감독의 ‘우리들’은 아이들의 성장과 관계맺음의 경험을 섬세하게 담아낸 극영화이다.
야외 상영작인 ‘고릴라 별’을 제외한 5편은 모두 메가박스 남춘천(7관)에서 상영하며, 상영 후 현장에서 ‘관객과의 대화’ 시간을 갖는다. ‘관객과의 대화’는 여느 영화제와는 다르게 지역의 문화 기획자와 활동가들이 직접 모더레이터로 참여하여 관객과의 대화를 이끈다. <건축학 고양이>는 이나래 문화도시 춘천 콘텐츠 PD, <어쩌다 활동가>는 유소은 마주봄 느린학습자 부모 커뮤니티 강원 대표, <수라>는 백하 그래픽 디자이너, <우리들>은 최지애 춘천 YMCA 팀장이 영화를 연출한 감독과 함께 토크 시간을 가진다. 해외 작품인 <자전거 vs 자동차>는 강상석 두바퀴로가는세상 사회적협동조합 이사가 최근 파리, 위트레흐트, 암스테르담 등 유럽 자전거 선진 도시를 탐방하고 돌아온 김길중 오마이뉴스 시민기자와 함께 한다.
춘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권오덕 상임대표는 “차근차근 상영전은 영화를 통해 기후위기 대응과 불평등 해소, 그리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에 대해 이야기한다. 참여하시는 시민들께서 지속가능한 삶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시길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송제성 강원특별자치도 인권센터장은 “인간과 지구가 하나의 운명공동체라는 인식 아래 성장 만능의 패러다임에서 탈피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만 하는 시대가 되었고, 인권의 관점은 인류가 추구해야 할 지속가능발전의 핵심 전제”라며, “차근차근 상영전을 통해 강원도민과 상영전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인권과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가치를 더 잘 이해하고, 인권 실현에 저항하는 모든 법적, 사회적, 경제적 장벽이 제거된 세상을 위한 결심을 다시 한번 굳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차근차근 상영전>은 강원도의 대표적 영화제 중 하나인 <춘천영화제>와 연계하여 지역 상생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춘천영화제>는 9월 7일(목) ~ 11일(월), <차근차근 상영전>은 9월 8일(금) ~ 10일(일) 기간 중 메가박스 남춘천점과 공지천 의암공원에 위치한 카페 아울러에서 진행된다. 상영 일정, 참여 방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춘천영화제 홈페이지의 <차근차근 상영전>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은 http://chuncheon21.org/ 천지속협 홈페이지에 팝업창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당일 영화보시고 만족도조사 해주시는 분들에게는 그린블리스 양말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