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양교' 이름을 돌려주세요
김동규 2023-07-06 281
춘천이 좋아 춘천시민이 되어 춘천에 산 지 올해로 21년차 되고 있습니다. 소양강과 그 강변 풍경이 좋아 우두교(옛 소양3교)근처에 살고 있습니다. 특히 소양교는 전쟁의 상흔을 그대로 안은 채 역사의 교훈을 후손에게 전하고 있어 그 아름다운 다리 풍경에 못지 않은 소중한 춘천의 문화유산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소양교'로만 알고 있던 이름이 언제부턴가 '소양1교'로 이름을 바뀌었더군요. 사실 처음 춘천에 처음 왔을 때도 소양교, 소양2교, 소양3교, 소양5교. 이런 식으로 아무 의미없이 순번대로 아무 의미없이 지은 다리 이름을 보며 낭만도시 춘천에는 어울리지 참 멋없게 이름을 지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소양2교 3교, (4교)5교,이렇게 되다보니 시민들도 무의식적으로 '소양교'를 '소양1교'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제 주변의 분들이 그렇게 부르면 '소양1교'가 아니라 그냥'소양교'라고 애써 고쳐 주곤 했죠. 그러다 보니 공식적으로 '소양1교'로 이름을 바꾸게 된 것인지... 소양교 아래 안내판에도 '소양1교'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아뿔싸 . 이게 뭡니까? 의미없이 번호대로 부르던 이름이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던 건지... '소양3교'가 '우두교'로, '소양5교'는 '맥국교(?)'로 이름이 바뀌어 버리니... '소양1교'는 더 이상하게 들리는 겁니다.
김춘수 시인의 '꽃'이라는 시는 우리에게 명명, 이름짓기, 이름 부르기가 얼마나 깊은 뜻이 있는지 생각하게 해 줍니다.
다리가 놓이고 사람이 오가고, 전쟁도 치르고... 그렇게 오랫동안 포화속에도 버텨낸 '소양강'이 정체모를 '소양1교'가 되어서야 되겠습니까?
제대로 이름을 불러주시죠. '소양1교'가 아니라 '소양교'라고.
시민들이야 편의대로 그냥 '소양1교'라고 구분하느라 부를 수는 있지만 행정하시는 분들까지 이곳저곳에 '소양1교'라고 이름을 잘못 부르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소양교'이름을 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