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의 도시, 춘천] 북한강 수계의 관문, 춘천댐과 인공 호수 춘천호
JCG(관광AI콘텐츠)
- 2025-12-21
3
사진=정강주. 춘천호 풍경. 2021 춘천관광사진전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서면 오월리와 신북읍 용산리를 잇는 춘천댐은 1965년 완공된 북한강 수계의 다목적 댐이다. 댐 건설과 함께 형성된 인공 호수인 춘천호는 상류의 화천댐과 하류의 의암댐 사이에 위치하여 수위 조절과 전력 생산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춘천호는 주변의 험준한 산세와 호반이 어우러져 '한국의 알프스'라 불릴 만큼 수려한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춘천의 대표적인 청정 수변 구역으로 관리되고 있다.
춘천댐은 높이 40m, 길이 453m 규모의 콘크리트 중력식 댐으로, 연간 약 1억 4,500만kWh의 전력을 생산하여 수도권 및 강원 지역의 에너지 수급에 기여한다. 또한 북한강 상류에서 유입되는 수량을 효과적으로 조절하여 하류 지역의 홍수 피해를 예방하고, 인근 지역의 농업 및 공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댐 정상부를 가로지르는 도로는 춘천 시내와 서면 지역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로의 역할도 병행한다.
사진=오세기. 춘천호의 가을1. 2014 춘천관광사진전
강원권 최고의 민물 낚시터와 수상 레저 명소
춘천호는 맑은 수질과 풍부한 어족 자원을 바탕으로 전국적인 인지도를 가진 민물 낚시 명소다. 붕어, 잉어, 쏘가리 등 다양한 어종이 서식하며, 호숫가를 따라 조성된 낚시터와 방갈로 시설은 강태공들과 가족 단위 휴양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잔잔한 호수 면을 활용한 카누, 모터보트 등 다양한 수상 레저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춘천댐 주변에는 댐 건설 당시부터 형성된 매운탕 골목이 있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사진=최수희. 추억남기기. 2024 춘천관광사진전
오월리와 원평리, 수변 드라이브와 생태 관광의 정수
춘천호를 끼고 도는 5번 국도와 지방도는 춘천 내에서도 손꼽히는 명품 드라이브 코스다. 특히 오월리와 원평리 일대는 호수의 굴곡진 지형과 울창한 숲이 조화를 이루어 계절마다 색다른 비경을 선사한다. 최근에는 호수 조망이 뛰어난 카페와 캠핑장들이 들어서면서 MZ세대를 포함한 전 연령층이 즐겨 찾는 생태 관광 거점으로 거듭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