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 추천! 인생 포토스팟] 엑소·방탄이 선택한 강촌 피암터널
JCG(관광AI콘텐츠)
- 2025-12-22
2
사진=강경미. 옛 강촌역. 2024 춘천관광사진전
세월의 흔적과 현대적 감성이 공존하는 빈티지 포토존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남산면 강촌리에 위치한 피암터널은 과거 경춘선 무궁화호 열차가 통과하던 철로 구간으로, 선로를 따라 낙석을 방지하기 위해 조성된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2010년 경춘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폐선이 된 이후에도 독특한 조형미를 유지하며 현재는 관광객과 사진작가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 자리 잡았다. 터널의 한쪽 면이 기둥으로 뚫려 있어 북한강의 수려한 경관이 한눈에 들어오며, 기둥 사이로 쏟아지는 빛과 그림자가 연출하는 대비는 영화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내부 벽면에는 자유분방한 그래피티 아트가 그려져 있어 빈티지하면서도 힙한 느낌을 동시에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윤여환. 터널 풍경. 2016 춘천관광사진전
유명 뮤지션들의 뮤비 촬영지
피암터널은 글로벌 아이돌 스타 EXO, BTS의 뮤직비디오 촬영지로 알려지며 국내외 팬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터널 끝단에서 촬영하는 실루엣 샷은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에서 대표적인 인증 사진으로 꼽힌다. 강촌 레일바이크 및 북한강 산책로인 봄내길 7코스와 연계 여행 코스를 구성하면 인생샷도 건지고, 레저와 자연 경관까지 세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사진=신인섭. 추억이 강촌역. 2018 춘천관광사진전
강촌 피암터널 촬영 팁
강촌 피암터널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터널의 한쪽 면이 개방된 지리적 특성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둥 사이로 들어오는 자연광은 시간대에 따라 내부로 강렬한 빛의 줄기를 형성하므로, 이 빛과 반대편의 짙은 그림자를 대비시키는 명암 대비 촬영을 통해 피사체의 입체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터널 내부에서 북한강 방향을 바라보며 촬영할 경우 강렬한 역광이 형성되는데, 이때 인물의 노출을 줄이고 실루엣을 강조하면 터널의 거친 질감과 강의 평온함이 대조되는 서정적인 연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