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와 문화의 도시, 춘천] 춘천인형극제, 글로벌 예술 축제로 도약
JCG(관광AI콘텐츠)
- 2025-12-21
3
사진=민인순. 인형극 축제. 2010 춘천관광사진전
춘천인형극제는 1989년 제1회 축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이어져 온 국내 최대 규모이자 아시아를 대표하는 인형극 축제다. 매년 가을 춘천인형극장을 중심으로 개최되며, 국내외 유수의 인형극단들이 참여하여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인다. 인형극이라는 특정 장르를 대중화하고 전문 예술로 정착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춘천을 세계적인 인형극의 도시로 각인시키는 데 핵심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2025년 춘천은 제24회 유니마총회(UNIMA Congress)와 춘천세계인형극제를 동시 개최하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인형극의 도시로 거듭났다. 이번 행사는 세계 인형극 우호 기구인 유니마의 국제 총회가 한국 춘천에서 대규모로 열리는 역사적인 기회로, 국내외 인형극인들이 모여 예술적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가치를 공유하는 장이 펼쳐졌다.
사진=임수아. 퍼펫카니발퍼레이드. 2025 춘천관광사진전
대형 퍼펫 퍼레이드와 환상적인 공연의 향연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퍼펫 카니발은 축제극장 몸짓에서 출발하여 춘천시청 광장까지 이어지는 약 1.8km 구간에서 대형 퍼펫들과 함께하는 대규모 퍼레이드가 펼쳐지며, 이후 춘천시청 광장에서 환상적인 주제 공연이 이어졌다.
예술적 실험과 대중적 재미를 동시에 잡기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진행된다. 2025년 최근의 행사에서는 유니마총회 개막식과 함께 인형극 아트마켓이 열려 다채로운 퍼펫쇼를 선보였다. 춘천인형극장 야외 곳곳에서는 5월 23일부터 두 차례에 걸쳐 실험적 무대인 OFF 페스티벌이 무료로 진행되며, 춘천인형극장 내 체험존에서는 전문 극단이 준비한 인형극 체험 프로그램이 유료로 운영되어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고 평가받는다.
사진=차재철. 춘천인형극제. 2022 춘천관광사진전
국내외 유수의 참가자들이 펼치는 인형극
축제 기간 동안 춘천인형극장 내외에서는 전문 예술단의 공식 초청 공연을 비롯하여 자유 참가작, 해외 초청작 등 수십 편의 인형극이 무대에 오른다. 영유아를 위한 감성 인형극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한 실험적인 그림자극과 현대 인형극에 이르기까지 관람객의 연령대와 취향에 맞춘 폭넓은 라인업을 제공한다. 해외 유명 예술가의 공연부터 국내 신진 예술가의 공연까지 축제 기간에는 수많은 공연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