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와 문화의 도시, 춘천] 눈과 입이 모두 즐거운 춘천 막국수 닭갈비 축제
JCG(관광AI콘텐츠)
- 2025-12-21
3
사진=정운교. 막국수 닭갈비 축제. 2024 춘천관광사진전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를 대표하는 향토 음식인 막국수와 닭갈비를 주제로 매년 개최되는 춘천막국수닭갈비축제는 지역 미식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춘천의 대표적인 축제다. 닭갈비 축제로 시작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막국수·닭갈비 축제로 진화하여 현재의 모습으로 정착하였다. 춘천의 맛을 전국에 알리는 미식 축제이자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어우러지는 춘천의 대표적인 문화 행사다.
사진=강성일. 춘천막국수 닭갈비 축제. 2025 춘천관광사진전
문화 예술 공연과 정통 미식이 어우러지는 알찬 구성
2025 춘천막국수닭갈비축제는 쉐이크잇 구역에 마련된 온의 Stage를 중심으로 축제의 서막을 연다. 해당 무대에서는 재즈, 퓨전 국악, 버스킹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장르의 공연이 상시 진행된다. 특히 지역 예술인들이 주도하는 생활문화페스타가 함께 개최되어 방문객들에게 수준 높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와 인접한 져스트두잇 구역의 막닭 # 공간에서는 춘천의 대표 맛집들이 참여해 정통 닭갈비와 막국수를 선보이며, 로컬 F&B 구역을 통해 춘천 브랜드 고유의 맛과 서사를 체험하는 미식의 장이 마련된다.
사진=정숙희. 막닭축제. 2025 춘천관광사진전
지역 생산자와 창작자가 공존하는 상생의 로컬 마켓
로컬 잇 구역은 춘천의 지역색을 담은 상생의 공간으로 운영된다. 농부의 시장은 지역 농가에서 직접 수확한 제철 농산물을 판매하는 직거래 장터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소통하며 먹거리의 신뢰도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어지는 프리마켓 구역에서는 지역 청년 창업가와 창작자들이 제작한 핸드메이드 소품, 패션, 리빙 아이템 등 개성 있는 로컬 브랜드 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이를 통해 축제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춘천만의 독창적인 문화적 가치를 공유하는 장으로 기능한다.
사진=최용주. 닭갈비 막국수축제 야간인파. 2025 춘천관광사진전
지역 축제의 모범사례
25년도 올해 진행한 춘천막국수닭갈비축제는 그야말로 호평일색이었다. 일부 지역축제에서 보여지는 바가지 요금 문제를 전 점포의 가격을 통일시켜 사전에 방지했고, 단순하게 먹기만 하고 초대가수 몇몇의 공연을 보다 끝나는 게 아니라 제대로 기획된 프로그램들로 축제기간 방문객들을 사로잡았다는 후문이다. 특히 체험형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가 많았으며 세대 포용성이 좋다는 긍정적인 후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