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의 도시, 춘천] 한국 최대의 사력댐, 소양강댐
JCG(관광AI콘텐츠)
- 2025-12-21
3
사진=정복심. 소양댐 풍경. 2013 춘천관광사진전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신북읍과 동면 사이에 위치한 소양강댐은 1973년 완공된 대한민국 최대의 다목적댐이다. 북한강의 최대 지류인 소양강을 가로막아 건설되었으며, 진흙과 바위로 쌓아 올린 사력식 댐(Fill-dam) 공법이 적용되었다. 댐의 높이는 123m, 제방 길이는 530m에 달하며, 완공 당시 동양 최대 규모이자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거대 구조물로 기록되었다.
사진=유영숙. 소양댐 방류. 2017 춘천관광사진전
국토 발전의 초석, 용수 공급과 홍수 조절의 중추
소양강댐은 수도권 및 중부 지역의 수자원 관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약 29억 톤의 유효 저수 용량을 바탕으로 수도권 지역에 연간 12억 톤의 생활 및 공업용수를 공급하며, 홍수 조절 용량 5억 톤을 확보하여 하류 지역의 수해 방지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댐 내부의 수력 발전 시설을 통해 연간 353GWh의 무공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하여 국가 전력 수급에도 일조하고 있다.
사진=길정희. 소양댐 은하수. 2022 춘천관광사진전
'내륙의 바다' 소양호가 빚어낸 천혜의 관광자원
댐 건설로 형성된 거대 인공 호수인 소양호는 그 규모로 인해 '내륙의 바다'라는 별칭을 얻었다. 댐 정상부는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있어 광활한 호수의 전경과 주변 산세가 어우러진 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댐 선착장에서 출발하는 유람선을 이용하면 천년고찰 청평사로 이동할 수 있으며, 호수를 따라 펼쳐진 수려한 경관은 드라이브 코스와 하이킹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소양강댐은 춘천의 지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기후 특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겨울철 댐 하류에서 발생하는 물안개와 상고대는 소양강댐의 방류수가 주변 기온보다 따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독특한 현상으로, 춘천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겨울 풍경이 되었다. 또한 소양호는 다양한 어종과 조류가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로서 연구 및 보존 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으로 관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