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여행의 명소, 춘천] 강촌 레일바이크를 타고 맞이하는 춘천의 아름다움
JCG(관광AI콘텐츠)
- 2025-12-22
3
사진=전인철. 김유정레일파크2. 2024 춘천관광사진전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신동면과 남산면 일대에 위치한 강촌레일파크는 2010년 경춘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인해 폐선된 옛 기찻길을 활용하여 조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레일바이크 테마파크다. 과거 70여 년 동안 청춘들의 낭만을 싣고 달리던 경춘선의 추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으며, 북한강의 수려한 절경과 산세가 어우러진 코스를 따라 직접 레일바이크를 운전하며 즐길 수 있는 체험형 관광 명소다.
사진=김기경. 레일바이크 사랑. 2017 춘천관광사진전
김유정 레일바이크 코스와 테마 터널의 특징
가장 인기 있는 김유정 코스는 김유정역을 출발하여 옛 강촌역까지 이어지는 약 8.5킬로미터 구간으로 구성된다. 처음 6킬로미터는 레일바이크를 타고 이동하며, 나머지 구간은 낭만열차로 갈아타고 북한강 변의 풍경을 감상하게 된다. 특히 코스 중간에 만나는 네 개의 테마 터널은 비눗방울, 은하수 조명, 신나는 음악과 레이저 쇼 등 각기 다른 컨셉으로 꾸며져 있어 지루할 틈 없는 시각적·청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사진=권오룡. 펫바이크와 즐거운 레일바이크. 2022 춘천관광사진전
가족 여행객을 위한 최적의 즐길 거리
강촌레일파크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페달을 밟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안성맞춤이다. 2인승과 4인승으로 나뉘어 있어 가족 구성원 수에 맞춰 선택할 수 있으며, 전 구간이 완만한 내리막 위주로 설계되어 체력적 부담이 적다. 김유정역 인근에 김유정 문학촌과도 인접해 있어 아이들에게 문학적 소양을 넓혀주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반려견 전용 좌석인 펫바이크를 운영하고, 경강역에 300평 규모의 운동장과 휴게시설이 있어 반려견, 반려묘 친화적인 관광지로 불린다.
사진=이영숙. 신나는 레일바이크. 2020 춘천관광사진전
주변 관광지와의 연계성 및 여행 편의성
수도권에서 경춘선 전철을 이용해 김유정역에 내리면 바로 입구에 도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레일바이크 탑승 후 강촌역에 도착하면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해 다시 출발지로 돌아올 수 있는 편리한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인근의 남이섬, 제이드가든, 삼악산 등 춘천의 주요 관광지와 가깝고 닭갈비와 막국수 등 지역 미식을 즐길 수 있는 식당가도 잘 형성되어 있어 춘천 당일치기 여행 코스를 구성하기에도 알차고 효율적인 장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