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레저 천국] 춘천 구곡폭포 빙벽등반의 매력
JCG(관광AI콘텐츠)
- 2025-12-22
3
사진=구곡폭포 빙벽타기. 정운교. 2025 춘천관광사진전
천혜의 자연 조건이 빚어낸 국내 최대 규모의 천연 빙벽장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남산면 강촌리에 위치한 구곡폭포는 높이 50미터에 달하는 웅장한 규모를 바탕으로 국내 산악인들 사이에서 동계 빙벽등반의 성지로 손꼽힌다. 기온이 급격히 하강하는 겨울철, 거대한 폭포수가 얼어붙어 형성되는 대형 빙주는 압도적인 시각적 위용을 자랑하며 빙벽 등반가들에게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킨다. 춘천시는 매년 겨울 빙질 상태를 정밀 점검하고 안전 시설을 정비하여 전문 등반가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는 춘천이 사계절 레저 도시로서의 명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다양한 빙벽 등반 코스
구곡폭포 빙벽은 하단부의 완만한 경사부터 상단의 수직에 가까운 빙벽까지 다양한 난이도가 공존하여 등반가의 숙련도에 따른 입체적인 훈련이 가능하다. 등반가들은 아이스바일과 아이젠 등 전문 장비를 활용하여 얼음벽을 돌파하며, 결빙 상태에 따른 정교한 타격 기술과 체력 안배가 요구된다. 특히 수직 벽 구간은 고도의 집중력과 근력을 필요로 하는 핵심 코스로 평가받으며, 완등 후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강촌 일대의 겨울 풍경은 사람들이 구곡폭포 빙벽을 다시 찾아오는 이유라고 알려져 있다.
사진=신현자. 구곡폭포의 겨울. 2019 춘천관광사진전
빙벽등반을 하고 싶다면
본격적인 혹한기가 시작되면 구곡폭포는 빙벽 등반을 위한 최적의 결빙 상태를 갖춘다. 그러나 안전한 등반을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된 안전 장비를 착용해야 하며, 낙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등반자 간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춘천시는 등반 구역 내 안전 요원을 배치하고 기온 변화에 따른 빙질 강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구곡폭포 빙벽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어 미리 예약을 해야만 등반이 허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