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레저 천국] 수상 스포츠의 메카, 춘천
JCG(관광AI콘텐츠)
- 2025-12-22
3
사진=김금이. 수상스키물살가르기. 2024 춘천관광사진전
천혜의 수자원을 활용한 중부권 수상 스포츠의 메카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는 청평호, 소양호, 춘천호가 도시를 에워싸고 도심을 가로지르는 의암호가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의 수상 레저 인프라를 갖고 있다. 내륙 분지 특유의 잔잔한 수면은 수상 스포츠를 즐기기에 최적의 조건을 제공하며, 수도권과의 뛰어난 접근성 덕분에 매년 수많은 수상 레저 인구가 춘천시를 찾는다.
사진=박재용. 물레길체험. 2014 춘천관광사진전
의암호 물레길과 킹카누를 통한 정적인 호반 체험의 확장
춘천 수상 레저의 대표적인 콘텐츠인 의암호 물레길은 한국 관광 100선에 선정될 만큼 높은 지명도를 보유하고 있다. 이곳은 나무 카누를 타고 호수 위의 숲과 섬 사이를 누비는 친환경적 체험을 제공하며, 특히 이른 아침의 물안개나 해 질 녘의 노을을 감상할 수 있어 감성적인 관광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다수의 인원이 동승할 수 있는 킹카누와 수상 자전거 등 보행 중심의 수상 이동 수단들이 확충되면서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차별화된 수변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이정임. 웨이크보드. 2009 춘천관광사진전
역동적인 스포츠를 즐기는 이용객들을 위해 강촌과 삼천동, 서면 일대에는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바나나보트 등 모터보트를 활용한 레저 시설이 집중되어 있다. 의암호의 넓은 수면은 전문 선수들이 훈련지로 사용할 만큼 안정적인 수질과 물결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패들보드(SUP)와 수중 요가 등 트렌디한 수상 스포츠 강습 프로그램이 도입되어 젊은 층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사진=박홍근. 묘기행진. 2012 춘천관광사진전
글로벌 레저 스포츠 도시로의 도약
춘천시는 매년 개최되는 춘천국제레저대회를 통해 수상 레저의 대중화와 전문성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춘천시는 춘천 레저 태권도 조직위원회의 출범 이후, 국제레저대회와 춘천코리아오픈 국제태권도대회를 기반으로 전 세계 스포츠인이 모여드는 글로벌 스포츠 관광 거점을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