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와 문화의 도시, 춘천] 가을의 전설… 조선일보 춘천마라톤
JCG(관광AI콘텐츠)
- 2025-12-21
3
사진=김재경. 춘천마라톤 발. 2022 춘천관광사진전
대한민국 마라톤의 역사를 상징하는 유서 깊은 대회
조선일보 춘천마라톤은 1946년 개최된 제1회 조선마라톤대회를 모태로 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마라톤 대회다. 매년 10월 하순 춘천 의암호 일대에서 개최되며, 국내외 정상급 엘리트 선수들뿐만 아니라 수만 명의 마스터스 러너들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달리기 축제다. 오랜 역사와 엄격한 대회 운영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마라톤의 질적 성장을 견인해 온 핵심적인 대회로 평가받는다.
사진=최순연. 가을의 전설. 2021 춘천관광사진전
의암호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하는 가을의 전설 코스
춘천마라톤의 가장 큰 특징은 의암호를 한 바퀴 도는 아름다운 순환 코스에 있다. 오색 단풍이 물든 호숫가 길을 따라 달리는 이 코스는 '가을의 전설'이라는 별칭을 얻을 만큼 수려한 경관을 자랑한다. 공지천교를 출발해 의암댐, 신매대교를 거쳐 다시 춘천 시내로 돌아오는 42.195km 구간은 전 세계 러너들에게 매력적인 코스로 손꼽히며, 춘천의 자연 친화적 도시 브랜드를 대내외에 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사진=오한국. 마라톤. 2016 춘천관광사진전
엘리트와 초보자가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의 장
본 대회는 세계 육상 연맹(World Athletics)의 인증을 받은 국제 대회로서 엘리트 선수들의 기록 경신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동시에, 일반인 참가자들을 위한 풀코스, 10km 등 다양한 부문을 운영한다. 참가자들은 호반의 도시 춘천의 정취를 만끽하며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고, 춘천 시민들의 열렬한 응원을 통해 지역 사회와 교감하는 특별한 경험을 한다.
사진=정강주. 힘찬 레이스. 2019 춘천관광사진전
지역 경제 활성화와 스포츠 관광 마케팅의 성공 사례
춘천마라톤은 매년 수만 명의 참가자와 동반 가족을 춘천으로 유입시켜 숙박, 음식업 등 지역 경제에 막대한 파급 효과를 가져온다. 대회 전후로 춘천 막국수, 닭갈비 등 지역 특산물을 소비하고 주변 관광지를 방문하는 체류형 관광으로 이어져 춘천의 대표적인 스포츠 마케팅 성공 사례로 평가받는다. 춘천시는 이 대회를 통해 도시 전역의 활력을 불어넣으며 춘천만의 고유한 스포츠 문화 자산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