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소식

춘천시 효자2동 행정복지센터입니다.

군자리 이전 신축 시립화장장, 사업 추진 7년만에 5월 중순 께 개장한다

효자2동 효자2동 2014-04-10 135

○ 동산면 군자리 신축 시립화장장이 다음 달 개장한다. 

  ○ 춘천시는 이 달까지 모든 공사를 마치고 시험 가동을 거쳐 5월 중순 께 개장 행사를 치를 계획이다.

  ○ 개장식은 홍천군과의 공동 건립, 이용 협약에 따라 두 시,군 주민이 함께 하는 방식으로 열린다. 

  ○ 시립화장장 이전 신축사업은 2008년 첫 계획 수립 후 7년 만에 마무리되는 것이다. 

  ○ 신축 화장장의 새 이름은 춘천안식원이다. 

  ○ 시는 도심 진입 관문이면서도 화장장 시설로 오랫동안 낙후된 동남권 균형 발전을 위해 학곡리 화장장 이전 사업을 추진해 왔다.  

  ○ 군자리 공설묘원 인근 2만5천여㎡ 부지에 지상 2층 연면적 4천여㎡ 규모이다. 

  ○ 국비 등 167억원을 들여 지난해 5월 착공됐다.

  ○ 오염원 배출이 없는 첨단 화장로 6기, 유족 대기실, 카페테리아, 주차장 등을 기본 시설로 노약자 이용 편의를 위해 엘리베이터도 설치된다. 

  ○ 야외에는 유골을 뿌리는 유택동산이 마련된다. 

  ○ 신축 화장장은 기존 학곡리 시설보다 2배 이상 가동할 수 있어 향후 화장수요를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 인구수에 비례한 사업비를 댄 홍천군 주민들은 춘천시민과 똑같은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다. 

  ○ 화장장 이용료는 지역민의 경우 어른 기준 1구 당 7만원, 외지인은 70만원이다. 

  ○ 화장 유골을 뿌리는 유택공산은 무료다. 

  ○ 춘천시와 홍천군의 화장장 공동 건립 이용은 정부로부터 이웃 자치단체 간 협력사업의 대표 사례로 평가받았다. 

  ○ 학곡리 화장장은 신축 시설 가동 전까지만 운영하고 학곡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따라 철거된다.

담당부서 :효자2동 행정복지센터

전화번호 : 033-245-5738

최종수정일 :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