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소식

춘천시 효자2동 행정복지센터입니다.

소양로 1가 일대 정부의 도시재생 시범사업 지구로 신청한다

효자2동 효자2동 2014-03-11 151

○ 춘천시는 소양로 번개시장 일대를 도시재생 시범사업 지구로 신청한다.
○ 도시재생 사업은 기존 재정비사업이 철거 위주인데 반해 주민이 계속 살면서 스스로의 계획에 의해 낙후된 주거, 생활환경을 바꾸고 경제적 기반을 갖추는 것이다.
○ 새정부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국토교통부는 올해 전국 지자체 공모 방식으로 11곳을 선도지역으로 선정, 국비를 지원한다.
○ 시는 현재 추진 중인 재정비사업을 보완하기 위해 그동안 주민 협의, 전문가 자문, 시민공청회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사업계획을 마련했다.
○ 대상 지역은 소양재정비사업에서 제외된 소양로 1가 번개시장을 중심으로 도로 양쪽 23만㎡이다.
○ 시는 소양로 1가 일대가 소양정, 절기(絶技) 계심 묘비, 비석 군(群) 등의 역사, 문화자원과 근대도시 형성 당시 모습을 간직하고 있고 마을공동체도 유지되고 있어 사업 대상지로 삼게 됐다고 밝혔다.
○ 도시경제기반형(2곳), 근린재생형(9곳) 2개 분야 중 근린재생형으로 신청한다.
○ 시는 △살기좋은 배터마을 만들기 △여행자 마을 △번개시장 명소화 △역사문화길 조성 등 4가지 주제로 사업 방향을 잡고 있다.
○ 세부 기반사업으로는 번개시장 현대화, 마을길 정비, 마을역사관 조성, 골목길 투어, 전통문화체험마당 운영, 대장간 체험프로그램 등이 포함돼 있다.
○ 소득 사업으로는 집수리 마을기업 육성, 게스트 하우스 운영, 자전거 여행자 숙소, 로컬푸드 마켓, 한옥형 상가거리 조성, 공예 장터 등을 계획하고 있다.
○ 시범지역으로 선정되면 향후 4년 간 국비 100억을 지원한다.
○ 시비 100억원을 합쳐 200억원의 사업비로 주민 계획사업을 추진한다.
○ 신청서는 13일 제출 예정으로 정부 실사를 거쳐 선정된다.

담당부서 :효자2동 행정복지센터

전화번호 : 033-245-5738

최종수정일 :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