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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시 효자2동 행정복지센터입니다.

One-Stop구급서비스 /응급의료서비스 질 높아져

효자2동 효자2동 2013-08-21 70

□ 강원도 소방본부(본부장오대희) 금년 1월부터 One-Stop 구급서비스를 통한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119종합
   상황실에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설치하여
종전 1339응급의료정보센터에서 수행 하던 병ㆍ의원 정보 수집 및 안내,
   응급환자 의료지도 등의 업무는 물론, 병원이송을 위한 구급차량 출동과 관제 전담을 실시하여 구급서비스의 전문성이
   한층 더 강화되었다고 밝혔다

       ○ 금년 1월부터 6개월간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실적을 분석해보면 총 37,895건을 접수하여 이중 병ㆍ의원과 약국
          등 응급의료기관 안내가 27,52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질병상담 4,335건, 응급처치 지도 3,105건, 의료지도 758건,
         
의료시설 및 병상 현황 등 의료자원 정보 제공이 733건, 병원 전원 안내 9건, 기타 상담 1,430건을 실시하였다
       ○ 요일별로는
             - 주말이 22,336건(토요일 6,954건, 일요일 15,382건)으로 59%를 차지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 월요일과 금요일이 각각 3,606건, 3,708건이며
             - 화요일 2,910건, 수요일 2,387건, 목요일 2,948건으로 집계됐다
       ○ 시간대별로는
             -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7,151건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 다음으로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6,683건, 
             - 오전 6시부터 9시까지가 6,621건
             -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5,999건
             - 오후12시부터 3시까지 5,439건, 
             - 밤 9시부터 자정까지 3,804건, 새벽 1시부터 3시까지 1,190건 3시부터 6시까지 1,008건 순으로 나타났다



□ 이와함께 소방본부는 지난 4월부터 심정지 등 중증환자로 의심되는 환자에 대하여 119접수단계부터 CPR 등을 지도, 
   심정지환자 소생률제고하고자 품질관리(상담단계의 질 관리)를 시행하여

       ○ 4월에 104명의 심정지 환자 중 49명(47%)에 대하여 119접수 단계부터 심정지를 인지, CPR을 지도ㆍ시행하였으며
          
5월에 90명의 상담 환자에 대하여 58명(64.4%)을 6월 83명에 42명(50.6%)의 응급환자에 대하여 심정지를 인지하는
          등
3개월간 평균 54% 심정지 환자 소생률 기여에 개선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 현재 119종합상황실에는 119구급상황관리사(상담인력) 8명이 배치되어 평일 1일 평균 122명의 환자(토요일 267명,
   일요일 592명)에 대하여
상담을 통하여 신고 접수에서부터 응급환자 처치, 이송까지의 원전단계(Pre-hospital)에 대한
   업무를 신속ㆍ정확히 대응, 처리하고 있다

       ○ 오대희소방본부장은 “119”를 통해 응급환자에 대한 모든 신고가 일원화되어 보다 효율적인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되었으며, 향후
전문가들과 함께 119구급상황관리센터 발전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순기능은 더욱
        
 확대시켜 도민들에게 양질의 119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효자2동 행정복지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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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