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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시 효자2동 행정복지센터입니다.

교통신호 연동화 시간대별로 조정하고 연동노선도 시내 거의 모든 구간으로 확대한다

효자2동 효자2동 2012-08-29 461

○ 현재 도심 외부도로 교차로에 똑같이 적용되고 있는 교통신호주기가 시간대 교통 흐름에 따라 다르게 조정되고 연동 노선도 시내 거의 모든 구간으로 확대된다. 

  ○ 춘천시는 도로 여건 변화에 맞는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교통신호 최적화 및 연동화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 시는 이를 위해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했으며 내년 6월 결과에 따른 개선사업을 벌여 7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 이번 사업의 주안점은 교차로 신호주기 세분화와 신호주기가 잘못 배분된 구간의 신호시간 재조정이다. 

  ○ 현재 호반사거리~ 학곡사거리 구간 등 주요 도로의 네방향 교차로 신호주기는 160초로 24시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 

  ○ 이는 출퇴근 시간대 교통량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교통량이 적은 낮이나 심야 시간대도 같은 주기가 적용돼 교통신호가 오히려 운행 속도를 떨어뜨리는 문제를 안고 있다. 

  ○ 시는 이를 시간대별로 세분화, 교차로 통행이 24시간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 한편으로는 차량 통행이 드문 낮시간대 속도 증가에 따른 사고 위험을 막기 위해 별도의 제어장치가 마련된다. 

  ○ 이 같은 신호 연동화 노선은 현재 12개 도로에서 20개 노선으로 확대된다. 

  ○ 현재는 주로 호반순환로, 후평공단로 등 외부 간선도로에 적용되고 있으나 중앙로 등 도심 노선과 도심~외곽 연결 노선까지 확대돼 시내 거의 모든 구간이 연동화 노선으로 바뀐다. 

  ○ 신규 검토 노선은 △춘천역입구 삼거리~ 한방병원사거리(공지로) △햇골교차로~ 운교사거리(경춘대로) △적십자도지사 사거리~ 신남초교사거리(중앙로) △만천사거리~ 장학교 사거리(만천로) △강원대정문 사거리~ 석사주공아파트 사거리(강원대학로) △학곡사거리~만천사거리(순환대로) △호반사거리~ 춘천고입구 사거리(소양로) △봄내초교 삼거리~최훈정형외과 삼거리(퇴계 농공로) 등 8개 노선이다. 

  ○ 여기에 편도에 맞춰진 연동 구간을 실제 교통량에 맞게 양방향 연동으로 개선한다. 

  ○ 예로 주도로인 공지천교차로~ 온의 사거리 구간은 교통량이 많으나 부도로인 이마트~ 춘천경찰서 구간은 교통량이 적은데도 두 도로의 신호주기가 맞지 않아 상습 지,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 시는 이같이 불합리한 신호주기가 적용되는 구간에 대해서도 개선 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담당부서 :효자2동 행정복지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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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