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춘천시 효자1동 행정복지센터입니다.

여러분 반갑습니다!

효자1동장 한희정 입니다.

효자1동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누리꾼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효자1동은 춘천시 도심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주변에 아름다운 생태환경을 즐길 수 있는 약사천이 흘러 산책하기에도 매우 좋은 곳입니다. 효자동이라는 지명은, 효자 반희언(潘希彦)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 효자문을 세우고 그에 따라 효자동으로 부르기 시작한 것으로부터 유래되었으며 1974년 1월 1일에 시조례 621호에 따라 효자1, 2, 3동으로 분리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효자1동은 효자동이라는 명칭의 유래가 되는 홍살문(효자정문)이 보존되고 있는 지역으로 현재는 효자문 공원, 효자상을 새롭게 복원‧건립하여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전통적인 가치관을 남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자1동은 춘천시 문화예술의 중심지로서 문화예술회관, 국민생활관, 몸짓극장, 담작은 도서관 등의 시설들이 있어 지역주민들이 각종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에 더하여 그 주변 골목길 안쪽으로는 낙후된 도시공간을 활성화하기 위한 벽화마을을 조성하여 지역주민들이나 관광객들이 지역 특색을 음미하며 산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우리 동에서는 지역주민의 문화 욕구 충족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8개의 주민자치 프로그램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주민들의 요구를 꾸준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효자1동은 구도심 지역으로서, 앞서 재개발된 현진에버빌3차아파트를 제외하면 비교적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지역입니다. 그러나 춘천시에서 약사수변공원에 추진하고 있는 목재친화도시 조성이 완료되고 계획중인 원도심 재생을 위한 사업이 실현되면 젊은 인구 유입과 함께 보다 활기차고 살기 좋은 도시 중심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춘천시의 중심으로 효자1동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면서 저희 효자1동 전직원은 주민복지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효자1동장

한희정

담당부서 : 효자1동주민센터

전화번호 : 033-250-3619

최종수정일 : 2024-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