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소식

춘천시 강남동 행정복지센터입니다.

춘천시와 인근 4개군 지역행복생활권 만든다

강남동 강남동 2014-02-14 399

○ 춘천시와 인근 4개 군이 지역생활권을 만든다.
○ 춘천시에 따르면 시와 홍천, 철원, 화천,양구군 등 5개 시,군은 지난 1월 지역행복생활권 구성 및 공동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연계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 지역행복생활권은 지리적, 문화적 동질성이 강한 인근 지역을 묶어 화장장, 폐기물처리장 등 각종 기초시설과 산업, 문화, 의료, 교통 등의 시설과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해 이웃 지역 주민들이 함께 누리도록 하는 것이다.
○ 새정부의 지역육성 사업으로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다.
○ 이들 5개 시,군의 생활권 형태는 농어촌, 도농, 중추도시생활권 3개 유형 중 도청 소재지인 춘천을 중심도시로, 4개 시,군을 연계도시로 한 중추도시생활권이다.
○ 이전 기초생활권 사업이 단위 시,군 사업에 한정됐다면 지역행복생활권사업은 시,군 간 연계협력사업이 주력이다.
○ 정부는 시,군 연계협력사업에 총 3조8천억원, 시,군 단독사업에 4조3천억원을 투자한다.
○ 시는 현재 운영 중인 5개 시,군 상생협력, 호수문화관광권 사업을 통한 협력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시,군 연계사업, 단독사업 아이템을 아이템을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
○ 신청사업은 지역발전위원회의 사업 선정과 부처 협의를 거쳐 가능한 사업은 올해부터 지원이 이뤄진다.
○ 시 기획과장은 “ 춘천의 여러 기반시설을 이웃 시,군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연계사업을 찾고, 시 자체 사업은 주민들의 실생활에 실제 도움이 되는 과제 중심으로 신청하겠다”고 했다.


담당부서 : 강남동 행정복지센터

전화번호 : 033-245-5838

최종수정일 :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