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한의 현장스케치
에듀 포레스트 춘천
- 작성자남이진
- 등록일2025-07-07
교육은 평생 공직자로서 제 신앙이었습니다. 많은 제도와 정책 마련에 힘썼습니다. 교육이 서야 나라도 지역도 바로 섭니다. 춘천시정을 맡으면서도 교육에 주력했습니다. ‘전국 최고의 교육도시 춘천’ 교육은 지금 춘천시의 최상위 과제입니다.
시청 내 전담부서인 교육도시과와 산학협력과를 신설하고, 교육 주체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도시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시민과 함께 설계한 춘천형 교육도시 거버넌스는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지금은 중앙정부조차도 춘천의 사례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춘천은 교육부로부터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됐습니다. 이후 ‘에듀포레스트 춘천’이라는 비전 아래, 돌봄부터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 생애 전주기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2년 차에 접어든 교육발전특구는 가시적인 성과도 내고 있습니다. 학생 수가 줄어드는 원도심 학교에 특화교육을 지원하는 ‘더나은 원도심+학교’ 사업, 지역 6개 대학이 참여한 진로 체험·탐색 프로그램, AI, 독서, 영어 중심의 특화교육, 자율형 공립고와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 시민 누구나 15분 이내에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 인프라 등, 교육과정 하나하나에 춘천의 미래가 담겨 있습니다.
올해 3월에는 교육부가 발표한 교육발전특구 우수사례로 춘천이 선정되었고, 지난 주말에는 ‘에듀포레스트 춘천 페스티벌’을 통해 시민과 그 성과를 나눴습니다.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에듀 포레스트 춘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