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춘천시, 한국산업단지공단 지사 유치…23일 협약

  • 담당부서투자유치과
  • 작성자성락균
  • 연락처033-250-4146
  • 등록일2023-11-23

춘천시한국산업단지공단 지사 유치23일 협약

   - 춘천시, 23일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춘천지사 설립 관련 협약 체결

   - 산단 관리의 전문성 확보기업지원 강화 등 산단 경쟁력 강화 기대


 

춘천시에 한국산업단지공단 춘천지사가 신설된다.

 

이번 한국산업단지공단 유치에 따라 시는 연구개발특구첨단과학기술단지 등 대규모 유치를 위한 기반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노후 거점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 사업 지정 공모사업을 위한 협업도 가능할 예정이다.

 

특히 앞으로도 관련 유관기관을 춘천에 추가 유치할 수 있는 파급력도 기대된다.

 

시는 23일 오전 11시 45분 춘천시청 접견실에서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이상훈)과 춘천지사 유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춘천시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산단의 개발관리와 기업의 산업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산단 혁신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공공기관이다.

 

국가산단 등 66개 산단을 관리하고 있으며스마트 그린 산단 촉진 사업구조고도화 사업산업집적지 경쟁력 강화 사업 등 산단 입주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시에는 강원특별자치도 내 최다인 16개 산단이 있음에도 원주(강원지역본부), 동해(동해지사)와 달리 공단 조직이 없었다.

 

또한시는 노후화가 진행 중인 산단의 경쟁력 강화와 신규 산단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이를 위해 공단과의 원활한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1월 한국산업단지공단 강원본부를 방문해 산단 관리업무 위탁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했다.

 

이어 1월 27일과 2월 7일 연이어 허영 국회의원노용호 국회의원한기호 국회의원 등을 만나 춘천지사 유치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지난 3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찾는 등 유치를 위해 노력했다.

 

특히 육동한 춘천시장과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과의 오랜 인연도 이번 협약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내년부터 시는 보다 전문적인 산단 관리를 위해 춘천지사에 입주 계약관리 기본계획 업무 등 산단 관리업무를 위탁하고후평산단을 중심으로 한 노후 산단의 경쟁력 강화 및 기업지원을 위해 춘천지사와 협업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춘천지사 유치를 통해 산단 조성 및 국가산단을 관리하는 공단의 경험을 공유하는 등 향후 국가산단 유치를 위한 협력 기반 마련도 기대된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과는 학창 시절부터 중앙부처까지 서로 가깝게 의지하며 특별한 인연을 맺어왔다라며 시장이 된 이후 첨단지식 산업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고 부지를 마련하기 위해 한국산업단지공단과 노력하던 중 지사를 설립하게 됐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한국산업공단의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 사업’ 공모 후평산업단지 선정과 거두 일반 산업단지 확장 등 공단과 서로 신뢰하고 의지하며 협력하고 있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첨단지식산업을 아이템으로 한 국가산단구상에도 본격적인 논의와 협의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춘천지사 설치는 공단과 춘천이 한 몸이 된다는 의미로 모든 일에서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춘천시 산단의 활성화와 더불어춘천의 전략산업 고도화 등 첨단 지식산업도시 조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춘천지사 설립을 결정해 준 한국산업단지공단에 감사드리며앞으로도 기업 하기 좋은 산단과 도시를 만들기 위해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