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춘천시 상하수도, 물 복지, 물 안전 서비스 총력

  • 담당부서경영지원과
  • 작성자강승
  • 연락처033-250-4714
  • 등록일2025-12-02

춘천시 상하수도물 복지물 안전 서비스 총력

   - 2026년 국비 322억 원도비 45억 원 확보 18개 사업 추진

   - 노후 상수관망·농촌생활용수 개선·하수처리시설 현대화 등

   - “물 복지·물 안전 강화시민 생활환경·수질 개선 체감될 것



춘천시(시장 육동한)가 깨끗하고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해 내년에 18개 상하수도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2026년 국비 322억 원도비 45억 원 총 367억 원을 확보해 상하수도 기반시설 확충과 노후시설 정비를 실시한다주요 확보 예산은 상수도 분야 17억 원하수도 분야 350억 원 규모로 노후 상수관망 정비사업 농촌생활용수 개발사업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사업 하수관로 정비사업 농어촌마을하수도 건설사업 등이 포함된다.

 

상수도 분야에서는 노후 상수관망 정비사업에 국·도비 약 12억 원을 투입해 구도심 지역의 상수관로를 교체·정비하고 이를 통해 유수율을 높이며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특히 소양동약사명동 일원은 첫 국비를 확보해 노후 상수관로 교체사업을 착수하게 됐으며 효자동과 후평동 지역은 올해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2026년 착공할 예정이다. ‘농촌생활용수 개발사업에는 약 5억 원을 투입해 동산면 조양리 주민의 물 복지 향상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추진하며 202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수도 분야에서는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사업에 국·도비 약 52억 원을 확보해 본격 추진에 들어간다이 사업은 대규모 하수처리장을 신설하고 차집관로중계펌프장총인처리시설 등을 구축하는 것으로 하수처리 효율을 높이고 악취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하수관로 정비 4개 사업에도 68억 원을 투입한다. ‘서면 당림리 농어촌마을하수도 건설사업’ 외 4개 사업에 총 177억 원을 투입해 농촌지역의 생활하수 처리를 강화하고 및 주민 생활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춘천시는 이번 사업들을 통해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 하수처리 효율성 향상 농촌지역 환경개선 시민 안전 강화 등 물 복지와 물 안전이 함께 실현되는 도시로 도약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노후화된 상하수도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정비해 시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 부서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도비 확보를 통해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상하수도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용이용허락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춘천시 상하수도, 물 복지, 물 안전 서비스 총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