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춘천시 찾아가는 영농 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
- 담당부서농업정책과
- 작성자김수연
- 연락처033-250-4656
- 등록일2025-10-21
춘천시 찾아가는 영농 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 - 오는 12월 19일까지 하반기 순회 파쇄지원 추진 - 산불 예방·미세먼지 저감 등 영농현장 환경개선 앞장 - 읍면동 실정에 맞춘 탄력적 운영으로 농가 부담 완화 |
춘천시(시장 육동한)가 하반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순회 파쇄지원단’을 운영한다. 이 사업은 농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고추대, 깻단, 콩대, 옥수수대 등 영농부산물을 농가 대신 파쇄해주는 사업이다. 기존에는 농업인이 직접 부산물을 소각하면서 미세먼지와 산불 위험이 발생했으나 파쇄지원단 운영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있다.
파쇄지원단은 총 4팀 12명으로 구성돼 1톤 트럭 4대와 파쇄기 4대를 투입해 순회 작업을 진행한다. 올 상반기에는 농가 159곳을 방문해 영농부산물 약 350톤을 처리했다.
파쇄 우선순위는 △산림 연접지 100m 이내 지역 △고령층·취약층 농가 △기타 일반 농경지 순이다. 시는 오는 12월 19일까지 읍면동별 여건에 맞춰 탄력적으로 일정을 운영하며 현장에서 논·밭두렁 소각의 무효성과 위험성도 함께 홍보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은 농촌 환경 개선과 산불 예방에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농업인의 부담을 줄이고 깨끗한 농촌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춘천시 찾아가는 영농 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