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페스티벌이 개&고양이 축제인가요?
- 작성자조**
- 등록일2024-09-29 15:37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농업기술센터>반려동물과
저는 춘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입니다. 오늘 처음으로 춘천시에서 주최한 반려동물 페스티벌을 자녀와 함께 구경을 해 보았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에 맞춰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전담부서가 신설되고 관련 시설의 신설과 운영, 반려동물 페스티벌의 개최 등 춘천시에서 반려동물과 관련하여 추진하는 정책을 늘 응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반려동물 페스티벌을 다녀오고 나서 아쉬움이 남아 한 말씀 드려보고자 합니다.
많은 시민들이 개와 고양이를 키우고 있고 키우지 않더라도 이러한 반려동물에 대한 친근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전통적인 포유류 외에도 거북이, 도마뱀, 뱀 등의 파충류, 앵무새와 같은 조류, 토끼, 슈가글라이더, 다람쥐, 친칠라, 햄스터 등의 설치류, 그리고 장수풍데이와 같은 곤충, 달팽이 등 아주 다양한 동물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물론 행사장에서 여러 부스에 설치류와 파충류 판매가 있었지만, 결국 행사의 주된 내용은 개와 관련된 것이 거의 대부분이고 일부 고양이를 주제로 한 것으로 구성되었던 것 같습니다. 행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보면 놀이터, 케어, 마사지, 걷기, 건강검진 등이 온통 반려견을 위한 것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물론 야외의 한정된 공간에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한계가 있다는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현대의 다양한 종류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시민들을 위한 배려는 빠져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저희는 앵무새와 친칠라를 키우고 있습니다만, 관련 전문가의 조언을 듣거나 유사동물을 키우는 다른 시민들과 서로 정보와 경험을 교류하고, 키우지 못한 다른 종류의 반려동물에 대해서도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행사가 더 풍성해 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타 지역에서도 최근 유사한 반려동물 축제들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들도 반려견 축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춘천의 축제가 차별성을 강화하고 더 많은 시민들을 끌어들이려면 현재 반려견에 몰입된 축제 프로그램을 다양한 동물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차기 축제에는 제 의견이 반영될 수 있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춘천시에 바란다』민원 처리결과 안내
- 담당자이창훈
- 전화번호033-245-5978
- 답변날짜2024-10-10 11:34
시정 발전을 위해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춘천시를 바란다』를 통해 의견을 주신 『2024 춘천 반려동물 페스티벌』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2024 춘천 반려동물 페스티벌』은 반려인 1천5백만 시대를 맞아, 사람과 동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를 통해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도시'를 구현하고, 우리 시에 성숙한 반려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2. 이에 따라, 반려동물 문화제, 반려동물 산업박람회, 반려견과 걷기 행사, 야간드론쇼, 토크콘서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으며, 특히 '이색반려동물 박람회'를 추진하여 열대어·파충류·조류 등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이색 반려동물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여, 참가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반려동물과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였습니다.
3. 다만, 다양한 반려동물이 참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귀하의 의견을 감안하여, 차후 행사에는 보다 다채로운 반려동물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행사를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춘천시 반려동물과(☎245-5978)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