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양스카이워크 상품판매대 유감

  • 작성자허**
  • 등록일2021-04-19 12:09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관광정책과
<< 춘천시정 유감>>
2016년 소양스카이워크가 개장 한지 근 5년이 되어간다.
소양 스카이워크는 공지천에서 소양2교를 관광벨트화해 미캠페이지가 이전하면서 낙후된 주변 근화동과 소양동 일대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춘천시가 70억이라는 혈세를 투자해서 만든 고육지책의 산물이다.
소양스카이워크에는 매년 100만명이라는 관광객이 다녀갔다고 시가 발표했다.
그러면 주변 시민 생활 도움 되었는가?
춘천시는 2,000원의 입장권을 팔면서 2,000원 춘천사랑상품권으로 돌려 주었다. 그것은 그 상품권을 가지고 주변상가나 식당가를 들려서 2,000원 이상의 돈을 쓰게 하여 부가 가치를 높이려고 한 것이다.
그런데 춘천시는 최동영시장 당시 소양스카이워크 입장권판매대 옆에 2,000원짜리 커피판매대와 음료수 판매대를 설치했다.
물론 입찰을 했다고 하였고 한 업주가 입주했다.
소양스카이워크가 세워지고 주변 상가나 식당들은 기대가 컸었다.
소양스카이워크 백만 입장객의 70%는 그판매대에서 딱 2,000원을 소비하고 공짜로 관광을 하고 부자 춘천시에서 베풀은 소양스카이워크에 설치된 테이블에 앉아서 2,000원짜리 상품권과 바꾼 커피를 마시면서 의암호 석양을 관람하거나 가끔식 춘천시에서 공짜로 베푸는 공연들을 구경하고 흡족하게 돌아갔다.
그 판매대는 춘천 시민이 태워준 로또를 맞았다.
100만명의 70%라~. 계산이 잘 안된다.
주변상가는 춘천시민들에게 교통과 주차문제 지역으로 인식되어 이전보다 더 외면을 받게 되었다.
"춘천시는 시민의 혈세를 걷어서 왜 전국민을 불러 공짜 관광을 시키고 주변 주민에게 소음과 주차난을 겪게 하는가?
전국민이 버리고 간 쓰레기와 오물을 치워야 하는가?
춘천시는 그렇게 할일이 없는가?
소양스카이워크를 설치한 본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런 문제가 계속 제기 되고 행정 소송감이란 말들이 떠돌자 시의원이 발의를 하여 커피판매대를 내리게 했다.
소양스카이워크는 도심상가들과 붙어 있다. 그 판매대가 없어도 관광객은 불편함이 없을정도로 소양스카이워크주변에 커피샾이나 식당들이 즐비하게 목을 늘이고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다.
소양스카이워크에 기대를 가지고 프리미엄까지 주고 새로 입주했던 상가들은 문을 닫아 다시 빈상가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올해 끊이지 않는 주변민원과 시의원의 의지로 판매대를 내렸다.
그런데 그 판매대 자리에 춘천시를 알리는 상품 판매대가 들어섰다.
도대체, 시민을 위한 행정 맞는가?
소양스카이워크를 설치한 본래 목적과 커피판매대를 내린 취지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상품권이 어디에서 어떻게 쓰여야 하는지를 정녕 모른단 말인가?
답답하다.
근화동 과 소양동 주변 상가가 소양스카이워크로 인해 활성화 되는 것이 그렇게 불만인가?
한 집안의 가게 운영이 아니고 한 도시의 행정이다.
세금은 공정하게 공평하게 두루에게 이롭게 쓰여야한다.^^!!!

소양강스카이워크 기념품 판매점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 담당자관광과
  • 전화번호0332503064
  • 답변날짜2021-04-27 14:16

안녕하십니까? 춘천시 관광과장 이철호입니다.

시정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소양강스카이워크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목적으로 조성된 이래, 의암호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

는 명소로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우리시 대표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방문객의 소비 촉진과 지역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기대하여 관광지 입장료와 동일한 금액으로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으며, 소양스카이워크 내 매점·카페에서 상품권이 과다 소비된다는 인근 상권의

우려와 식료품 외 소비 콘텐츠 부재에서 오는 방문객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역 의견을 수렴,

념품 판매점으로 재오픈하게 되었습니다.

 

기념품 판매점은 춘천의 관광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관광자원을 홍보하기 위하여 지역에서 활동

하고 있는 핸드메이더 작가들이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 기념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

니다. 지역의 역량 있는 창작자들에게 상품 판로를 지원함으로써 일자리를 창출하고, 판매수익 또한

특정 개인이 아닌 다수의 참여자에게 분배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목표로 합니다. 결과적으로 지

역자산과 인적자산을 연계한 상품개발을 통해 관광객의 취향과 수요를 반영하면서 춘천의 도시 브랜

드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관광콘텐츠 개발 및 방문객 만족도 제고를 통해 소양강스카이워크가 지역 명소로 거

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정발전을 위한 귀하의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추가로 궁금하

신 사항은 춘천시 관광과(033-250-3064)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