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로 쓰레기 문제에 관하여
- 작성자유**
- 등록일2015-11-16 13:24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쓰레기 봉투를 사용하지 않으면 수거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전단지를 받았습니다.
여기에 대해 몇가지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1. 여기 원룸촌은 학생들 위주로 있습니다. 특히 중국인 유학생들이 많이 있어요
유학생들은 쓰레기 봉투 개념자체가 없는 사람들이라, 한국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이 아무리 쓰레기 봉투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유학생들 때문에 종량제 사용은 거의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2.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고물을 수집하시는 분들이 다 풀어서 난장판으로 만들어 버리거나, 분리수거를 아무리 해서 놓는다 하더라도 그 분들이 다시 쏟아서 자신들이 필요한 것들 만 가져가고 뒷처리를 하지않고 떠나버립니다. 어지럽히고 뒷처리를 안한다는거지요.
이러한 상황에서 종량제 봉투사용과 분리수거를 하더라다도 실상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지 못하고 종량제봉투를 사용하지 않으면 수거거부를 한다는 것은
오히려 법을 잘 지킨 시민들이 피해를 보는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법적처리란 지키지 않는 사람에게 적용이 되어야지, 법을 잘 준수한 사람에게 불합리한 적용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아파트 처럼 각 가구당(거주자 수에 비례하게) 플라스틱 수거통( 음식물, 재활용, 종량제 봉투)
을 놓아 두는게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예산문제로 불가능하다 하더라도 우선순위가 되어야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지로 호주에서 이러한 실행을 하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요약
1. 중국인 학생들이 많아서 (종량제 봉투 개념이 없음)
2. 봉투사용하더라도 고물수집하시는 분들이 어지럽힘
3. 이러한상황에서 종량제봉투 미사용 회수거부를 하는건 법을 준수한사람에게 오히려 역피해
4. 각 가구수당 플라스틱 수거통(음식물,재활용 등등)이 하나의 대안책이 될 수 있음
[답변등록] 백령로 쓰레기 문제에 대하여
- 담당자청소행정과
- 전화번호033-250-3335
- 답변날짜2015-11-23 14:02
1. 안녕하십니까? 청소행정과장 홍종윤입니다.
2. 귀하께서 말씀하신 백령로 쓰레기 문제에 대하여 우리시에서는 쓰레기 분래배출 요령 홍보 및 불법투기 지도ㆍ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왔으나, 개선되지 아니하여 금회에 백령로 원룸지역 일부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하여 쓰레기 불법투기 미수거 및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 우리시에서는 시범지역에 대하여 불법투기된 쓰레기는 집중단속 후 정리정돈하며, 주1회 이상 수거하여 시민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4. 대학가 쓰레기 불법투기는 외국인 유학생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두의 문제라고 판단되며 대학생 및 시민들의 자발적 협조가 있어야 해결 될 수 있으므로, 우리시에서는 쓰레기 분리배출함 설치 및 분리배출 요령 홍보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집중단속을 지속 실시하겠습니다.
5. 마지막으로 청소행정의 발전을 위하여 관심 가져 주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불편사항 발생시 청소행정과(033-250-3335)로 전화주시면 신속히 개선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