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한 현장스케치

태극기달기 범시민 운동 공동선언식

  • 작성자남이진
  • 등록일2025-07-17


사랑하는 춘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춘천시장 육동한입니다.

 

올해 6월 6일 아침저는 현충일을 맞아 조기를 걸었습니다그런데 문득 고개를 들어보니고층 아파트의 수많은 창문 사이로 단 한 개의 태극기도 보이지 않았습니다아주 이른 시간도 아니었기에혹시 내가 날짜를 잘못 본 건 아닌지 몇 번이나 다시 확인할 정도였습니다씁쓸한 마음이 길게 남았습니다.

 

한 민간단체가 조사한 3·1절 태극기 게양률은 올해 10%였습니다지난해보다 2.5%포인트 낮아졌고, 2019년의 25.3%에 비하면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단순한 수치로만 볼 일은 아닙니다우리 안에 이어져 온 공동체의 마음과 그 가치를 이제는 어떻게 지켜나갈 것인지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됩니다어쩌면 우리가 놓치고 있는 작은 실천이 더 큰 의미를 되살리는 열쇠일지도 모릅니다.

 

춘천시는 다가오는 광복절을 맞아 시민과 함께하는 태극기 선양운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올해는 광복 8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국권을 회복하고 자유를 되찾은 그날의 감격을 다시 시민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경건하게 태극기를 게양하는 그 순간이야말로 공동체를 기억하고역사를 되새기고이웃과 미래를 잇는 출발점입니다.

 

이에 우리 시는 4개 분야 11개 추진과제를 통해 현재 10% 수준인 태극기 게양률을 5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시민 여러분께서 가정과 직장우리 거리 곳곳에서 함께해 주실 때 이 운동은 비로소 완성될 것입니다.

 

첫째오늘 이 자리에서 나라사랑 태극기달기 범시민운동 공동선언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함께 대형태극기에 손도장을 찍으며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국경일에 태극기 달기 실천을 다짐하였습니다시민 여러분이 직접 찍은 손도장으로 만든 대형태극기는 지금부터 광복절까지 시청사에 게양됩니다.

 

특히오늘 선언식은 제헌절에 맞춰 진행되어 헌법에 담긴 국가와 국민의 약속을 다시 새기고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더욱 굳건히 다짐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세대와 계층을 넘어 온 시민이 한마음으로 맺은 약속이 우리 일상 속 실천으로 이어지도록 시가 든든히 뒷받침하겠습니다.

 

둘째이제 춘천의 거리 곳곳마다 태극기가 펄럭입니다.

 

우선, 365일 태극기 달기 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온의사거리부터 봉의초등학교까지 약 1.5km 구간을 태극기 게양 시범거리로 지정하여 상시로 태극기가 게양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공동주택 내 특정 동을 태극기 게양 시범 구역으로 지정하고 운영하겠습니다이에 각 읍면동에서는 이통장협의회주민자치위원회 등과 함께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국기를 게양할 수 있도록 홍보를 이어가겠습니다그리고 매년 더 많은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점차 대상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대중교통을 활용한 거리 속 홍보도 함께 추진됩니다관내 시내버스와 택시를 활용한 광고와 더불어 SNS, 지역 언론매체춘천시 유튜브 등을 통해 국기게양의 필요성을 알리고홍보영상과 카드뉴스를 통해 시민 참여 분위기를 확산시키겠습니다.

 

셋째태극기 보급 확대 및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현재 국가유공자에게만 제공되던 태극기 무상보급 대상을 관외전입자혼인신고자체류 외국인 변경신고자시정유공 포상자 등으로 확대합니다이는 현재 관련 조례 개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춘천에서 삶을 누리는 모든 시민들에게 함께하는 공동체의 마음을 태극기에 담아 전달하고자 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태극기 달기 홍보 활성화를 위한 비영리 단체 보조(공모)사업을 운영하여태극기 달기 콘텐츠초등학생 대상 태극기 그리기 대회와 역사 퀴즈국기게양 캠페인 등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80주년 광복절 타종식 행사입니다.

 

매년 춘천시는 자유와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광복절 추모탑 참배와 道 주관 광복절 기념식을 진행한 뒤시청광장에서 시민과 함께 타종식 행사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광복 제80주년으로 그 의미가 더욱 뜻깊은 만큼시민 한 분 한 분이 순국선열의 희생과 헌신을 되새기고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가슴 깊이 새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춘천시는 이번 타종식을 통해 과거의 희생을 기억하고미래 세대에 나라 사랑 정신을 함께 이어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언론인 여러분.

 

태극기의 네 괘는 모두 모양이 다릅니다그러나 결코 충돌하지 않습니다서로를 보완하고조화를 이루며 하나의 상징이 됩니다검은 선과 흰 여백붉은 양과 푸른 음이 어우러진 그 모습처럼 서로의 다름을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공동체야말로 태극기가 말하는 대한민국입니다.

 

광복 80주년을 맞는 올해태극기를 다시 우리 마음속에 세워봅시다서로를 존중하고함께 살아가려는 시민의 마음을 담아 춘천의 나라사랑을 만들어갑시다태극기 아래우리는 하나입니다하나의 마음으로 이어진 우리가 더 나은 미래더 따뜻한 공동체를 함께 그려가길 바랍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용이용허락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태극기달기 범시민 운동 공동선언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