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춘천시, 벤치마킹 이어져

  • 담당부서민원담당관
  • 작성자강기덕
  • 연락처033-250-4346
  • 등록일2025-11-20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춘천시벤치마킹 이어져

  행안부 공모에서 우수기관 인증… 장관 표창 수상

  - 충주시 관계자 민원실 방문해 서비스·공간 구성 살펴봐

  - 여주시도 26일 춘천시 민원실 방문 예정



국민행복민원실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춘천시가 민원실 혁신을 앞세워 타 지자체들의 벤치마킹이 잇따르고 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지난 2014년부터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으로 전국 지자체와 교육청특별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공간·민원서비스·체험·만족도 등 4개 분야 25개 항목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3년간 인증하는 공모제도다.

 

춘천시는 지난달 2025 국민행복민원실 공모에서 신규 인증을 받아 장관 우수기관으로 내달 중 장관 표창을 수상한다시는 민원 상담 사전예약제다국어 민원서식 번역본 제공민원 대응 가이드라인민원전화 전수 녹취음악이 흐르는 행복민원실 운영 등 다양한 제도를 새롭게 도입하며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 만족하는 민원실을 운영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관련 타 지자체들의 민원실 벤치마킹이 잇따르고 있다지난 19일에는 충주시 관계자들이 시청 민원담당관실을 찾아 민원취약계층 편의증진 서비스 민원대기실 공간 구성 민원행정 제도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봤다오는 26일에는 여주시 관계자들이 춘천시를 방문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 편의 증진과 안전한 민원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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