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나무로 어우러진 도시, ‘춘천 목재친화도시’ 완성 눈앞

  • 담당부서산림과
  • 작성자조영운
  • 연락처033-250-4288
  • 등록일2025-11-11

나무로 어우러진 도시, ‘춘천 목재친화도시’ 완성 눈앞

  - 약사천문화공원 일대 목재체험센터·특화거리 연말 준공

  - 목재문화 확산 위한 시민참여 축제 춘천 우드페스타’ 15~16일 개최

  - 국산 목재 가치 확산·지역 목공방 참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



춘천시(시장 육동한)가 약사천 문화공원 일원에 목재체험센터목재특화거리 등을 조성하는 가운데 연말 준공을 앞두고 순항 중이다.

 

시는 지난 2022년 산림청 공모사업인 목재친화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됐다목재친화도시 조성사업은 약사천문화공원 일대에 국산 목재를 활용한 목재 구조물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올해 연말까지 목공체험센터와 목재맞이시설 등 공원 내 주요 시설을 완공할 예정이다국비 25억 원 등 사업비 50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준공 예정 목표일을 연말로 두고 막바지 작업에 한창이다약사천 문화공원과 그 주변 1km 일대에는 목교구조물과 목공체험센터커뮤니티 공간 등이 들어선다특히 약사동 언덕 위에 위치했던 망대도 역사성과 주민 추억을 감안하는 차원에서 미니어처로 복원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춘천시의 목재친화도시 조성사업을 소개하고 국산 목재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시민참여형 축제가 마련됐다.

 

시는 10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우드위크로 정하고 목공방 투어와 목재 체험 프로그램목재생활소품 공모전을 개최한다또 15~16일 화동2571 일대에선 본행사인 춘천 우드페스타가 열려 목재 소품 DIY 체험 우드 캠핑존 이가락 장인 초청 목공 시연회 지역 목공방·기업 홍보 전시 및 플리마켓 등이 열린다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방문객에게 나무를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19~23일 우드클래스위크 기간에는 지역 곳곳에서 와인·치즈&우드 페어링 클래스 목공 창업·스타트업 세미나 목공방 투어 목재 차(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29~30에는 후행사 성격으로 나무인형을 활용한 인형극대형 크리스마스 트리 포토존라디오 스튜디오 버스 등이 마련돼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우드페스타를 계기로 시민들이 국산 목재의 가치와 목재와의 친밀도를 높이고 목재의 다양성과 효용성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나무로 사이좋게 잘 어울려 사는 도시목재친화도시로 거듭나고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용이용허락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나무로 어우러진 도시, ‘춘천 목재친화도시’ 완성 눈앞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