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춘천시, 경로당 중심 근감소증 예방사업 성과 입증
- 담당부서건강관리과
- 작성자최은나
- 연락처033-250-4555
- 등록일2025-08-04
춘천시, 경로당 중심 근감소증 예방사업 성과 입증 - 동 단위 전체 경로당 순회 근력운동·영양 교육 - 참여자 80% 근기능 유지 또는 향상 - 추후 통합 건강관리 모델로 확대 추진 |
춘천시 건강생활지원센터가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근감소증 예방 프로그램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
춘천시건강생활지원센터는 올해 상반기 신사우동 25개 경로당 중 13개소를 대상으로 진행한 근감소증 예방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 프로그램은 근력운동과 영양 교육을 병행하는 5개월 과정으로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노년기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춘천시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동 단위 전체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시행한 예방 사업이다.
특히 사전·사후 평가를 통해 근감소증을 예측할 수 있는 5가지 이상 항목을 활용해 프로그램 효과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참여 어르신 10명 중 8명이 근기능이 향상되거나 기존 상태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유의미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나머지 12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 치매검사 등 관련 부서와의 협업도 진행한다.
시는 올 연말까지 운영 결과를 종합 분석해 지역사회 기반의 통합 건강관리 모델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향후 교육기관 및 유관 부서와의 협업도 강화해 고령사회에 대응하는 지속 가능한 건강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송호숙 건강관리과장은 “춘천시가 고령자 건강관리의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역 인프라와 연계한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춘천시, 경로당 중심 근감소증 예방사업 성과 입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