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선언을 실천으로, 춘천시 태극기 달기 문화 확산

  • 담당부서총무과
  • 작성자이광훈
  • 연락처033-250-3232
  • 등록일2025-07-29

선언을 실천으로춘천시 태극기 달기 문화 확산

   - 광복 80주년 맞아 범시민 태극기 달기 운동’ 전개

   - 공동주택 중심 시범 동’ 지정 및 릴레이 현판식 추진

   - 아파트·마을 태극기 게양 문화 확산… 게양률 50% 목표



춘천시(시장 육동한)가 광복 80주년을 맞아 국기 선양과 나라사랑 실천 분위기 조성을 위한 범시민 태극기 달기 운동을 본격 전개한다.

 

시는 단순 권장 수준을 넘어 시민 일상 속 태극기 게양을 생활화하기 위해 아파트 및 주택가를 중심으로 시범 지정과 릴레이 캠페인을 병행한다.

 

이번 운동은 최근 3년간 3.1절 기준 10% 안팎에 머문 태극기 게양률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시도로 내년까지 게양률 5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시는 8월부터 읍면동별 1개 이·통과 아파트 단지를 시범지역으로 지정해 매년 국경일마다 교체 운영하며 참여를 독려한다아파트는 관내 총 153개 단지 982개 동이 대상이며 읍면지역도 7개 리 단위를 자율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선정된 시범 아파트에는 '태극기 달기 실천 아파트현판을 배부하고 자체 현판식을 통해 게양 분위기를 조성한다현판식은 오는 31일부터 내달 14일까지 18개 읍면동에서 순차적으로 열린다.

 

태극기 게양을 생활 속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한 홍보도 함께 추진된다시는 온의사거리부터 봉의초등학교까지 약 1.5km 구간을 ‘365일 태극기 거리로 지정해 상시 게양 환경을 조성하고 8월 한 달간 주요 노선 버스 20대를 활용한 광고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택시 800학원차량 100공무차량 100대에 차량용 태극기를 부착해 일상 속 노출을 늘리고 시 공식 유튜브와 SNS, 포털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기 게양 캠페인을 확산시킨다광복절 당일인 8월 15일에는 각 가정에서 태극기를 게양하도록 안내하는 홍보 전단도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중장기적 기반도 마련한다현재 국가유공자에 한정된 태극기 무상 보급 대상을 관외 전입자혼인신고자체류자격 변경 외국인시정 유공 포상자 등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 중이다.

 

또 초등학생 대상 태극기 그리기 대회와 숏폼·UCC 공모전 등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도 마련해 태극기 선양 문화를 확산할 방침이다도심 내 대형 태극기 게양대 설치도 중장기 과제로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태극기를 단다는 건 단순한 의례가 아니라 나라사랑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일이라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을 통해 의미 있는 태극기 게양 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용이용허락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선언을 실천으로, 춘천시 태극기 달기 문화 확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