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춘천시, 현장중심 민원해결로 공감상 수상

  • 담당부서민원담당관
  • 작성자강기덕
  • 연락처033-250-4346
  • 등록일2025-07-22

춘천시현장중심 민원해결로 공감상 수상

  - 2025 민원 우수사례 공유마당서 발표작 선정

  - 지적재조사 통해 공공도로 확정장기 민원 종결

  - 토지소유자 500여 명 의견 수렴해 경계 재조정

  -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공감행정 실현할 것



지적재조사로 100년 넘게 이어진 도로분쟁을 해소한 춘천시가 ‘2025 민원 우수사례 공유마당에서 공감상을 수상했다시민 갈등을 행정이 적극 나서 조정한 대표 사례로 공감 기반 민원행정의 모범으로 평가받았다.

 

춘천시(시장 육동한)는 지난 17일 강원특별자치도청 별관에서 열린 ‘2025 민원 우수사례 공유마당에서 도내 시·군 민원 우수사례 발표에 참가했다이번 행사는 강원도와 도내 민원 담당자생활공감정책참여단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2차 심사를 거쳐 선정된 6건의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춘천시는 토지정보과 김정환 주무관이 지난 3월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전국에 전파됐던 지적재조사사업을 통한 도로분쟁 해소 및 재산권 보호를 주제로 발표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해당 사례는 100여 년 전 작성된 지적도와 토지대장이 서로 불일치하고 마을안길 일부가 사유지에 편입돼 반복적인 민원과 법적 갈등이 발생하던 곳이다.

 

춘천시는 약 1년간 현장을 수 차례 방문해 500여 명의 토지소유자 의견을 수렴했고 토지 이용 현황과 환경 변화에 맞춰 경계를 재조정해 공공도로로 확정했다그 결과 주민 간 오랜 분쟁을 해소하고 민원 발생의 구조적 원인을 제거한 것으로 평가됐다.

 

시 관계자는 행정이 시민 간 갈등을 적극 조정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현장을 중심으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민원 해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용이용허락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춘천시, 현장중심 민원해결로 공감상 수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