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골목상권에 새 바람…춘천시 동네상권발전소 발대식 개최

  • 담당부서경제정책과
  • 작성자한수진
  • 연락처033-250-4811
  • 등록일2025-06-26

골목상권에 새 바람춘천시 동네상권발전소 발대식 개최

 - 상인·주민 주도로 자율상권조합 구성지속 가능한 상권 생태계 조성

 - 중기부 공모 선정5개년 상권활성화사업과 연계한 본격 추진

 - 6대 핵심사업으로 산업·관광·상권이 어우러진 원도심 재생 구상



춘천시가 골목상권 재도약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

 

춘천시는 25일 근화동 책방 바라타리아에서 동네상권발전소’ 발대식을 열었다발대식에는 육동한 춘천시장과 박순홍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백순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강원본부장유홍규 춘천시의회 경제도시위원장을 비롯해 근화동·소양로 일대 상인과 주민들이 참석했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주요 사업 설명과 함께 자율상권구역 지정 절차상권 거버넌스 구축 등에 관한 특강과 자율상권조합 구성을 위한 논의가 진행됐다.

 

동네상권발전소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공모사업으로 원도심 상권을 상인과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지속 가능한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핵심이다시는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2027년부터 추진 예정인 5개년 상권활성화 공모사업까지 연계해 골목상권이 지역경제와 지역문화의 중심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춘천시는 동네상권발전소를 비롯한 원도심 재생사업들을 연계한 근화소양로 발전 6종 패키지를 추진하고 있다이 6개 핵심사업은 지역상권 활력 제고를 비롯해 호반사거리 원형육교 조성도시재생혁신지구 조성춘천호수정원 조성춘천역세권 개발의암호 명소화 프로젝트 등을 포함하고 있다이를 통해 상권과 관광산업생태가 어우러지는 통합적 개발 전략으로 원도심의 회복과 재도약을 이끈다는 구상이다.

 

춘천시는 이를 통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춘천 경제의 중심축을 다시 세우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육동한 시장은 소양·근화 일대는 춘천 원도심의 뿌리이자 도시를 위해 오랜 시간 감내해 온 공간이라며 “‘동네상권발전소가 이 지역을 미래세대를 위한 100년의 거점으로 다시 세우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용이용허락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골목상권에 새 바람…춘천시 동네상권발전소 발대식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