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춘천시, 생성형 AI 경진대회 개최

  • 담당부서디지털정책과
  • 작성자유호중
  • 연락처033-250-3687
  • 등록일2025-06-24

춘천시생성형 AI 경진대회 개최

 - 20일 발표심사… 고령친화 AI 복지서비스 아이디어 최우수

 - 정책 챗봇·민원 요약 등 공공서비스 연계 아이디어 다수 발굴

 - 시민 참여 행정 기반 마련생성형 AI 공공서비스 도입 검토 착수



춘천시(시장 육동한)가 시민이 제안한 참신한 인공지능 활용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행정 혁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춘천시는 지난 20일 춘천ICT벤처센터에서 ‘2025 생성형 AI 아이디어 경진대회’ 발표심사를 열었다이번 경진대회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 및 시민생활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마련됐다생성형 AI란 텍스트이미지음성 등 다양한 콘텐츠를 스스로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심사는 전문 심사위원 5명이 생성형 AI 활용 아이디어 적합성제안내용의 충실성기대효과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한 결과 고령친화 음성인식 기반 AI 복지 지원 서비스를 주제로 발표한 팀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우수상은 공보 작성 및 관리 업무 지원 서비스 LLM 기반 춘천시 정책 공감 챗봇 아이디어를 제안한 두 팀이 받았다장려상은 LLM 기반 춘천시 쓰레기 분리배출 가이드 앱 △ GPT 기반 생활민원 요약 및 대응 가이드 챗봇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 전문 LLM 서비스 등 3팀이 선정됐다.

 

앞서 시는 지난달 행정서비스 혁신 시민생활 편의 지역경제 활성화 등 3개 분야에 걸쳐 공모를 진행해 총 43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시는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시민 아이디어를 행정에 접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정책 수립 단계부터 시민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또 생성형 AI의 공공 분야 활용을 위한 종합 로드맵을 수립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한 AI 역량 강화 교육과 AI 서비스 구독료 지원 확대 등을 통해 디지털 기반 행정혁신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준태 부시장은 참가자들이 보여준 상상력과 문제해결 의지가 시가 나아갈 행정의 미래라며 “’시민이 정책의 시작이 되는 도시라는 비전을 실현하는 가장 든든한 힘이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용이용허락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춘천시, 생성형 AI 경진대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