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춘천시 ‘민원 상담 사전 예약제’ 벤치마킹 확산… 민원행정 혁신 모델 주목

  • 담당부서민원담당관
  • 작성자강기덕
  • 연락처033-250-4346
  • 등록일2025-06-10

춘천시 민원 상담 사전 예약제’ 벤치마킹 확산… 

민원행정 혁신 모델 주목

  - 정선군 관계자 춘천 방문… 상담 예약제 도입 현장 벤치마킹

  - 민원 1회 방문처리 실현 목표… 상담 건수 증가·시민 만족도

  - "시민 편의 중심 민원서비스 혁신 지속 추진할 것"



춘천시(시장 육동한)의 민원 상담 사전 예약제가 실효성 높은 민원 서비스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최근 타 지자체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민원행정 혁신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춘천시는 9정선군 관계자들이 시청 민원담당관실을 방문해 해당 예약제 운영 사례를 벤치마킹했다고 밝혔다정선군은 이날 제도 도입 배경 예산 집행 현황 추진 성과 운영 방식 개선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군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도입 방안을 검토했다.

 

춘천시가 운영 중인 민원 상담 사전 예약제는 민원 1회 방문처리 실현을 목표로 올해 1월 처음 시행됐다민원인이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사전 예약을 신청하면 관련 인·허가 부서에서 상담 일정을 조율해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상담은 매주 수요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점심시간과 상담관 부재시간을 제외하고 30분 단위로 진행된다올해 3월 운영 방식 개선 이후 상담 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시민 중심의 예약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는 평가다이런 성과에 힘입어 타 지자체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춘천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 편의 증진을 최우선으로 하는 민원행정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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