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춘천 송암스포츠타운, 똑똑한 에너지 관리시스템으로 전기요금 줄이고 지역경제 살린다

  • 담당부서기후에너지과
  • 작성자이현선
  • 연락처033-250-4349
  • 등록일2025-05-20

춘천 송암스포츠타운똑똑한 에너지 관리시스템으로 전기요금 줄이고 지역경제 살린다

     - 25억 원 투입해 전기 저장장치·전기차 충전소 설치관광객 편의도 향상

    - 밤에 저장하고 낮에 사용하는 에너지환경도 살리고 비용도 절약



춘천시(시장 육동한)가 송암스포츠타운에 스마트 에너지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 사업은 ‘2025년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으로산업통상자원부 공모를 통해 국비를 확보한 뒤 추진되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분산에너지’ 정책에 발맞춰 춘천시도 지역 특색에 맞는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고향후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을 준비하기 위한 기반으로 마련됐다.

 

총 사업비 25억 원(국비 13.8도비 2.91시비 6.79민자 1.5)이 투입되며송암스포츠타운 빙상장과 에어돔에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ESS(에너지 저장장치)와 전기차·전기자전거 충전소가 설치된다.

 

핵심은 전기요금이 저렴한 밤에 전기를 저장한 뒤전기 사용이 많은 낮에 꺼내 쓰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전기요금을 아끼고남는 전기는 관광객이 전기차나 전기자전거를 충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어 관광 편의도 높아진다.

 

또한, 24시간 전력을 필요로 하는 에어돔 특성을 고려하여모든 전력공급 수요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제어함에 따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온실가스를 줄이는 동시에스포츠와 관광을 연계한 친환경 에너지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단순한 전기요금 절감을 넘어서시민과 관광객이 모두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한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춘천형 에너지 신산업 모델을 계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용이용허락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춘천 송암스포츠타운, 똑똑한 에너지 관리시스템으로 전기요금 줄이고 지역경제 살린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