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언어 장벽 없앤다”…춘천시,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지원 시범 운영

  • 담당부서민원담당관
  • 작성자김지현
  • 연락처033-250-3228
  • 등록일2025-02-27

언어 장벽 없앤다춘천시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지원 시범 운영

     - 2월 28일부터 춘천 내 3개소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지원 서비스 도입     

     - 외국인과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계층 편의성 및 행정서비스 접근성 강화


 

춘천시(시장육동한)는 2월 28일부터 춘천 내 무인민원발급기 3개소에 외국어 지원 서비스를 시범 도입한다.

 

이를 통해 춘천시는 외국인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외국인과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계층의 편의성과 행정서비스 접근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외국어 지원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기는 춘천시청 민원실 입구 강원대학교 나래관 퇴계동 행정복지센터 3개소다.

 

춘천시청 민원실은 이용자강원대학교 나래관은 외국인 유학생이 가장 많다는 점이 고려됐다.

 

또한 퇴계동은 다문화가족이 춘천 내에서 가장 많은 곳이다.

 

지원 외국어는 영어일본어중국어베트남어태국어필리핀어다.

 

다만 기종 차이로 인해 퇴계동 행정복지센터 무인민원발급기는 영어를 제공하지 않는다.


장소

사유

지원 외국어

시청 민원실 입구

이용자 가장 많음

영어일본어중국어베트남어태국어 (5)

강원대학교 나래관

유학생이 가장 많음

퇴계동 행정복지센터

다문화가족 가장 많음

일본어중국어베트남어필리핀어 (4)


 

외국어 지원 서비스로 발급받을 수 있는 주요 증명서 종류는 가족관계증명서주민등록 등·초본기본증명서혼인관계증명서토지대장건축물대장 7종이다.

 

무인민원발급기 첫 화면에서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민원서류 발급 과정이 해당 외국어로 안내된다.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춘천시는 외국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누구도 춘천시 행정서비스에서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고 불편을 겪지 않도록 다양한 각도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춘천시 32개소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할 수 있는 민원서류는 주민등록등본 등 125종이다.

 

특히 주민등록 등초본가족관계증명서 등은 무료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 및 운영시간 정보는 춘천시청 및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용이용허락

춘천시청이(가) 창작한 “언어 장벽 없앤다”…춘천시,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지원 시범 운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