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 동결 방지 열선 공사를 요청합니다.
- 작성자이**
- 등록일2026-02-09 21:34
- 처리상태 민원접수
- 공개공개
- 담당부서 상하수도사업본부>수도시설과
시장님 안녕하십니까?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춘천시 발전을 위해 항상 고생하시는 시장님과 시청 직원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렇게 글을 올리는 이유는 겨울철마다 반복되는 상수도 동결로 매번 고생하시는 부모님 생각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희 부모님은 춘천시 남산면 방곡리 노일길 151-6번지에 거주하고 계시는데 매년 상수도 동결로 겨울이면 너무도 불안해하시고, 생활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올해도 벌써 두번째 동결로 시에서 보내준 업체가 해빙작업을 진행하였지만 상당한 어려움을 겪으셨습니다.
문제는 벌써 몇년째 똑같은 일들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고, 생활의 불편함을 물론 시 또한 한번 해빙할때마다 인력 3명과, 굴삭기 등의 비용도 만만치 않게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상수도 공사 시공자체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희 부모님 댁으로 수도관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길이 3~4미터 정도의 다리를 건너가야 하는데 수도관이 다리 상판위로 지나가고 그 위에 아스콘으로 덮다보니 날이 추워지는 겨울이면 노지에 덮여있는 배관보다 휠씬 쉽게 얼어붙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을 감안하여 수도관 공사시 배관에 열선을 감는 작업만 해놓았어도 수도관이 동결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괜찮겠지하는 안일한 생각이 겨울마다 불편을 겪게 만들고, 시 예산까지 낭비하게 만들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수도가 얼어 물이 안나올까봐 겨울이면 어디 가시지도 못하고, 수돗물도 항상 틀어놓으시지만 혹한의 추위에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여 요청드리고 싶은 것은 이번 겨울 두번의 해빙작업을 위해 아스콘과 콘크리트를 깨놓았고, 봄이면 다시 아스콘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압니다. 그때 다리위로 지나가는 상수도 관에 열선작업을 함께 진행하면 수도관이 지금처럼 동결되는 일은 없으리라 봅니다.
또는 이렇게 하는 것이 시 예산절감을 위한 방안이 될 것입니다.
매번 수도관 동결로 부모님과 혹한의 추위에 밖에서 해빙작업을 하시는 근로자분들이 너무도 고생이 많으십니다.
부디 저의 제안을 적극 고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