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녀 아침돌봄 지원 바랍니다.
- 작성자이**
- 등록일2025-09-08 17:50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복지국>아동정책과
현황 및 문제점
워킹맘입니다.
워킹맘으로써 현행 제도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되 건의해봅니다.
현재 정책상으론 맞벌이 부부의 육아 정책의 일환으로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지만
아침돌봄교실은 거의 운영되지 않고 있고, 또한 돌봄교실을 추첨으로 소인원만 뽑아 이마저도 활용이 불가하다는 겁니다.
대부분 기타 안전상의 문제로 8시 40분 이후에 교실이 문이 열어 그 전까진 등교할 수 가 없습니다.
저학년의 학생을 부모가 등교를 시키고 출근할 수 있는 직장인은 얼마나 될까요?
기존의 돌봄교실은 추첨과 기타 교실이 모지라 운영하지 못하는 형식상의 제도에 불가하다고 생각됩니다.
저출산 문제를 신생아 영아에만 집중하는게 아니라 이 아이의 성장 환경을 개선해야 저출산 문제도 점진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 낳는게 문제가 아니라 키우는게 문제인게 저출산의 원인입니다.
----------------------------------------------------------------------------------------
현 이재명 정부에서 내년부터 초등생 부모 10시 출근제를 도입한다고 하지만, 춘천시도 운영되는지도 궁금합니다.
10시 출근제가 가능할지도 모르기에 아침 돌봄 교실 운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선방안
전국의 초등학교에 아침돌봄교실과 방과후돌봄교실의 운영을 의무화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자체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현 돌봄교실은 겉보기에는 옳은 정책 같아 보이지만 추첨제로 소인원 그마저도 돌봄교사와 교사사이의 책임전가의 문제 교실이 부족하단 문제로 이용상의 문제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입학과 개학전 수요조사를 통해 교실마련과 인력 충원을 하고 돌봄교사와 교사사이의 이해관계 개선 등을 요구합니다
기대효과
맞벌이 부부의 육아 고민을 해결해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통한 경제 활성화
또한 돌봄교실 운영을 위한 인력 충원을 통해 취업 난 해소
장기적인 저출산 육아 정책을 바라보고 신생아 영아에만 집중된 저출산 육아정책을 더 큰시야로 바라봐 주시길 간곡히 바랍니다.
초등학교 아침돌봄교실 운영 문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 담당자아동정책과
- 전화번호033-250-4043
- 답변날짜2025-09-16 18:01
1. 안녕하십니까? 아동정책과장 이우찬입니다.
먼저 초등학교 아침돌봄교실 운영과 관련하여 소중한 의견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건의하신 초등학교 (아침)돌봄교실은 교육지원청 소관 사항으로, 해당 제도 운영여부 및 세부내용은 교육지원청에서 관리하고 있기에 관련 의견은 교육지원청 담당부서에 전달하였습니다.
3. 우리시에서는 맞벌이 및 다자녀 가정 등의 양육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아이돌봄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만 12세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돌봄 공백 해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4. 앞으로도 아이키우기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양육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춘천시 아동정책과 담당자(☎250-4043)에게 문의주시면 성심껏 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