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풍물야시장
- 작성자윤**
- 등록일2025-06-21 14:21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경제진흥국>경제정책과
안녕하세요. 춘천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입니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취지는 좋지만, 춘천시 자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재양과 같습니다.
가뜩이나 소비성향이 낮은 도시인데, 지금 현시점에 관광객 유치로인한 매출상승보다는 춘천시 지역주민들의 몰림 현상이
매출상승을 이끈다고 보는게 맞겠지요. 춘천시민의 소비여력은 한정되어있고, 야시장 몰림현상으로인해
결국은 야시장을 제외한 다른 상권들은 현제 굉장히 힘든 상황입니다. 코로나때보다도 지금이 더 힘듭니다.
야시장 활성화하고, 그외 상권 자영업자를 다 죽일 생각입니까? 평일에 관광객이 춘천에 얼마나 온다고 생각하십니까?
저녁시간 다른상권들을 둘러보시면 아실텐데...춘천시의 전폭적 지원아래 야시장들만 사람들로 넘쳐남니다.
이게 과연 춘천시 관광형시장 육성 입니까? 춘천시 몰아주기 아닐까요? 다른상권 다 죽어도 야시장만 활성화되면 된다는건가요?
도대체 누구를 위한 관광형시장 육성입니까?
코로나때도 버텼는데 지금은 그때보다 더 힘이 드네요.
경기침체나 코로나가 문제가 아닙니다. 춘천시의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이 현제 춘천 자영업자들을 폐업으로 몰고가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춘천시에서 현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대책이 있는건지 여쭙고 싶습니다.
뻔한 답변은 안하느니 못합니다.
답변드립니다
- 담당자경제정책과
- 전화번호033-250-4435
- 답변날짜2025-06-26 15:09
안녕하십니까? 경제정책과장 경창현입니다.
시정 및 전통시장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귀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춘천풍물야시장 운영 관련하여 말씀드리기 전에 먼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춘천풍물시장은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 중 하나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신청하여 이번년도 1월 해당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풍물시장을 강원도 대표시장으로 육성하여 외부방문객을 유치 하여 풍물시장의 성장뿐만 아니라 주변 상권까지 살리자는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상인회 주축으로 풍물야시장이 운영되고 있어 춘천시가 임의대로 중단하거나 운영시간을 조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야시장 운영일 조정 관련하여 운영단과 협의한 바, 7~8월 혹서기 기간 중 장날, 일요일을 제외하고 매일이 아닌 특정한 날에만 운영하도록 논의중입니다. 또한, 현재 야시장 이동판 매대 모집 공고 중이며 외부상인도 입점가능합니다.
또한, 시에서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만 해당하는 사업이 아닌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배달 수수료 2%인 민관협력 배달앱(‘땡겨요’) 운영, △소상공인분들의 점포 개선을 위한 소상공인 경영 환경 개선 확대, △저신용 분들을 위한 저신용 소상공인 이차보전 사업, △공영주차장 확대 등 실질적인 지원 사업도 시에서 진행 하고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소상공인 여러분께서 체감하실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시정 발전을 위한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경제정책과(☏033-250-4435)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