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유적지 안내판 즉시 만들어 주세요.
- 작성자황**
- 등록일2022-04-02 11:28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문화콘텐츠과
춘천시에서 중도가 우리나라 최대의 유적지 임을 숨길 이유가 있나요?
레고랜드 임시개장을 한다고 중도로 가보니, 그나마 시민들이 달아둔 중도유적안내 현수막조차 하나도 보이지 않고,
레고랜드 안내판만 있더군요.
춘천시의 자랑 보물이 될만한 유적지 심지어 세계문화유산이 될만한 곳을
중도를 찾는 사람들이 까마득히 알수도 없게 유적지위에 레고랜드를 건설 한 것도 놀라운 일인데
안내판 하나 심지어 시민단체들이 달아두어 그나마 알 수 있었던 중도유적지 현수막 조차 다없애버려
이곳이 레고랜드 나라인지 춘천의 역사와 문화가 깃든 곳인지 알 수 없는 곳으로 변해있더군요.
관광과에서는 레고랜드를 위해 교통표지판, 레고벤치, 레고버스, 레고기차까지 만든다고
야단법썩이더니
정작 세계학자들이 찬탄하고, 부러워하는 중도유적은 알 수도 없도록
안내판 하나, 사진한장, 조감도는 언감생신, 복원하면 어떤 모습인지 하다못해 발견된 당시 사진이라도 하나
중도에서 발굴된 유적,유물 현황판이라도 하나 없이 그야말로 레고랜드국으로 만들어 두었다니
춘천을 찾는 사람들이 딴나라 기업 놀이만 하지, 춘천의 역사문화가 담긴 이곳은 알지도 못하게 해야할 이유가 춘천시에 특별히 있는 것일까요.
진주시에는 공룡터가 나와 10배의 장소를 공원으로 지정한다는데, 춘천은 전체가 살아있는 박물관인 중도를 누구도 알 수 없도록 해두고 있네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안내판 하나도 세울 여유가 없습니까? 시민들이 알리는 현수막까지 다막고, 알리지 못할 이유가 무엇일까요.
한강고수부지 크기의 유적지 하나 보존 복원 못할 정도로 우리나라가 가난하고, 어려운지
더구나 춘천시의 자랑이고 보물이 될 곳을 레고랜드 테마파크보다 작게 남겨두고, 보존하다고 변명하는 것도 어이가 없지만
매장문화재보존지구로 91.77점으로 우리나라 국사교과서에 실릴만한 장소에 안내판 하나 없이 이대로 내팽개쳐 두는 이유가 무엇인지
중도를 찾는 이들이 플라스틱 장난감공원만 보고 가야할 이유가 있는지, 와서 보고가도 유적지인지조차 알 수 없도록 이토록 철저히 준비한 까닭은 무엇인지요.
또한 언론에 보면 유적공원이 개장되지 않으면 레고랜드가 개장할 수 없다고 했는데 어떻게 임시개장 될 수 있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중도에 가면 이곳에 과연 유적이 발굴되었던 장소인지 조차 알수 없습니다.
적어도 중도를 찾아온 사람들이 중도에서 석기에서 철기에 이르는 유적,유물이 발견된 장소라는 것 정도는 알 수 있도록 해야 되는 것 아닐까요?
레고랜드를 위해서는 별 짓을 다하면서, 정작 우리역사문화가 깃든 이곳은 시민조차도 알 수 없도록 해서는 안될 일입니다.
시민들이 우리역사의 자부삼과 자랑을 느낄 수 있도록 안내판이라도 설치해주고, 중도를 찾아온 사람들이 이곳에 유적유물이 발굴된
소중한 장소임을 알수 있도록 해주세요.
즉시 중도에 중도유적 안내판을 만들어 주세요. 발굴된 전체 모습을 알 수 있도록 해주세요.
답변드립니다.
- 담당자문화콘텐츠과
- 전화번호033.250.3741
- 답변날짜2022-04-18 17:52
안녕하십니까? 문화콘텐츠과장 안효란입니다.
우리시 중도유적에 늘 관심을 가져주시는 귀하께 감사드리며 '중도유적 안내판을 즉시 만들어 달라'는 귀하의 민원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우리시에서는 중도동 유적의 사적지 지정신청을 위한 자료수집 및 연구용역을 수행중에 있습니다.
이 용역결과물을 바탕으로 사적지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며, 사적지 지정에 따른 안내판도 설치 예정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현재 중도유적지 관리기관인 강원도중도개발공사에서 중도 유적 관련 안내판을 설치할 계획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귀하의 민원사항을 관리기관인 강원도중도개발공사에 전달하고 빠른 시일내 설치 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