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미수령건 - 직원들의 불친절
- 작성자김**
- 등록일2021-11-19 17:38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금일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만료로 인해 지원 불가함을 안내 받았습니다.
안내 받는과정에 불쾌함을 느껴 민원을 제기합니다.
부서별 통화내용을 요약해보겠습니다.
석사동사무소(임재탁님)직원 (11:11)
전화받을때부터 매우 퉁명스러움이 느껴집니다
전화멘트가 "석사동 입니다" 이네요~
무슨 안내 멘트가 저리 교양없고 기본이 안되었지? 저 멘트에 클레임을 제기한 고객이 없던걸까?--!
해당 부서 담당자 연결없이 본인이 모두~ 안내합니다.
개인 사정 불문하고 신청기간 만료로 인해 권한은 행사 할 수 없다고 하네요(오케이 인정)
지급이 안된다니 불쾌함이 가중 되었습니다.
혹시 몰라 퇴계동 동사무소로 연락해봤습니다.
퇴계동사무소 (11:14)
퇴계동사무소 입니다~중년정도 느껴지는 남성직원분 말투가 상냥하십니다.사정을 얘기하니 해당 부서로 연결하겠다고 합니다.
뭔가 안타까원하고 민원인 얘기에 집중해주시는게 느껴집니다.
해당부서 여직원 연결
마찬가지로 친절합니다.사정 얘기를 하고 인적사항 조회하시더니(주민번호)~마침 재난지원금 미신청 되신분들께 금일과 다음주 월요일까지 받을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며, 지금 바로 내방하면 상품권25만원 주시겠다고 합니다.전화를 끊고 부리나케 동사무소로 달려갔습니다.
석사동사무소의 전화응답에 큰 불쾌함을 느꼈던 터라 이동하면서 퇴계동 직원 임재확님과 다시 통화를 했습니다.(11:18)
자세한 정보를 확인도 안해보고 왜 안된다고 하냐? 저 처럼 못받았던 분들이 전화 문의가 올 수도 있으니 정확한 정보를 안내하라!
그리고 전화 받을때 석사동 입니다!가 뭐냐? 개인 가정집 전화받느냐?하며 클레임을 제기했고,
이에 임재확님은 본인이 직접 퇴계동사무소 담당직원께 안되는거라고 전달하겠다고 합니다.아주 전투적이고 적극성이 느껴집니다.
퇴계동사무소에 도착해 주차하려는데 퇴계동사무소에서 담당부서 여직원이 전화가 옵니다.(11:44)
규정상 안되는건데(이번 한시적으로 풀린 지급 규정은 온라인 신청을 미리 했지만 수령을 못했던 주민들 한해서 지원된다함.) 이번건을 처리해주겠다고 합니다.혹시 석사동직원이 연락와서 그러는거냐? 물으니 대답을 못합니다.
빨리 주차하시고 들어오라고 합니다.
통화를 끝내고 1분?정도 뒤에 내부로 들어갔습니다.
담당직원 그사이 통화중이였고, 제 건으로 누군가와 심각하게 대화하는게 느껴졌습니다.옆에서 듣고 있기 불편하더군요.
여직원분 전화를 끊더니~ 본인이 정보를 잘 못 알고 있었다며~ 죄송하다며~ 최종적으로 지급이 안된다고 합니다.
누군가 아주 전투적으로 적극적으로 막고있나???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방금 1분 전까지만해도 지급규정에 해당 안되지만 처리 해드리겠다고 한 얘기는, , ,
저와 유사한 케이스에서 예외적으로 인정 받을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보여졌는데...
최종적으로 퇴계동사무소까지 직접 찾아갔는데 대면상 안된다고 안내를 받고 나니 화가 났습니다.
해당건 관련해서 민원을 제기하겠다고 했습니다.여직원분이 해당 정책 TF 부서 전화번호를 하나 알려주는데 또 역시 느낌이 싸합니다.
시청 직원(재난지원금 TF부서 최상수님)(11:53)
이 직원은 뭐! 제가 상황설명을 빠르게 하지도 않았는데 천천히 얘기하라며 저를 당황하게 만드네요.
여러차례 중간 중간 말도 끊습니다,못알아들은척 능청스러움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이 사람들이 민원인들이 우습나?역시 서비스 마인드가 상실된 직원입니다.
신문광고와 우편발송으로 미수령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렸다고 합니다.
요즘 신문보는사람이 있나요?우편발송분은 받은사실 없다고 했습니다,그러나 그쪽은 보냈다고 하네요.
그럼 우편발송 내역을 확인해달라 하니 확인하고싶음 정보공개청구 신청을 하라고 합니다.
더욱더 화나는 건 최상수님은 제 건으로 벌써 동사무소직원들과 통화를 마친상태였다는 거죠.
저의 민원 내용을 방금 전까지 동사무소 직원들과 통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르는척하며~ 천천히 얘기하라며 민원인에게 무안을 주며~
저런 서비스마인드 제로인분(임재탁님,최상수님)들 누가 평가하나요?춘천시민이 평가해야하는거 아닌가요?
평소 저희 세금으로 월급받고 있는 직원(지겹게 듣고 있는, 듣기 싫어하는 꼰대같은 소리지만~그게 사실이죠!춘천시민을 위해 그들이 채용된거죠~)들을 현장에서 접할 기회가 거의 없었네요.경험해보니 저런분들은 서비스 마인드 제고시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춘천시민 중 금번 청구를 못하셔서 혜택 못받는 분들이 '권리 위에 잠든자'로 생각되나요?
챙기지 못한 저희의 책임도 큽니다. 그러나 못받은 분들의 안타까움없이 기간 내 안찾아 간 어희들 책임이다식!!! 그리고 신청기간을 넉넉히 주셨나요?
적극적으로 알리려하지 않은 시스템 !그리고 국가 반환시 본 지원금의 주인이였던 저희가 다른 방법(기부)행사 할 수도 없는 시스템 등등 구멍이 뚫린
정책~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춘천시민을 존중하고 공감하고 친절히 응대하는 공무원들을 바랍니다
재난지원이던 다른 지원이던 청구소멸 사유로 지원의 기회를 박탈 당하신 분들에게 또다른 기회가 이루어지기를 바래봅니다.(유예기간,기부명세)
국민지원금과 관련하여 문의주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 담당자행정지원과
- 전화번호033-250-3629
- 답변날짜2021-11-29 16:03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과장 박정규입니다.
먼저, 잘못된 안내로 불편함과 불쾌함을 겪으신 점에 대해 사과를 드립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성인 개인별 신청·수령을 원칙(미성년자는 세대주가 수령)으로 하여
‘21. 9. 6.(월) ~ ‘21. 10. 29.(금) 기간 동안 온라인(신용·체크카드사 홈페이지 등) 및
오프라인(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을 통하여 지급되었습니다.
춘천시정부에서는 국민지원금 신청 홍보를 위해 안전안내문자, 춘천행복알리미,시 SNS, 지역신문 및 라디오,
봄내시정소식지 등 각종 홍보매체를 활용하였으며, 10. 6.까지 지급신청을 하지 않으신 세대에는
10. 20.자로 우편물을 발송하여 신청을 독려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지원금 신청 마감에 따라 지급을 받지 못하신 상황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다시 한 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시정발전을 위한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춘천시 행정지원과 코로나상생국민지원금 추진단(250-3629)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