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의 환경보호를 위해 학생자원봉사를 활용한 재활용 쓰레기 분류에 대한 제안
- 작성자오**
- 등록일2020-11-14 11:34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자원순환과
춘천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입니다.
환경에 대한 많은 관심이 있으며, 재활용 쓰레기가 분류작업에서 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는 뉴스에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이 자원봉사할 기관이 없어 어려워합니다. 문의는 계속 받고 있지만 자원봉사를 할 사회복지시설이 없는 상황은 계속 될 것입니다.
그래서, 재활용쓰레기중 많은 환경오염을 가져오는 플라스틱과 비닐쓰레기를 학생들이 재대로 분류해서 재활용할 수 있는 정도로 가지고 오면
자원봉사 점수를 주는 것입니다. 직접 재활용업체에서 봉사를 하지않아도 집에서 분류작업과 재활용될수 있도록 처리한 것을 자원봉사로 보는 거지요.
그리고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재활용을 어떻게 하는 지 잘 알려주는 계기도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패트병은 라벨을 떼어서 속 안에는 한번 물로 행구고 말려서 가져올 것.
비닐은 음식물이나 다른 이물질이 묻지말아야 할 것. 끈적이는 것이 없을 것 등을 알려주는 거지요.
주말을 이용해 시청광장이든 춘천역 근처등 학생들이 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에
직원이 가져오는 재활용쓰레기를 검수하고 부피를 재서 인증해주고
학생들은 QR코드를 입력하고 자원봉사 시간을 받으면 됩니다.
점차 시간이 지나면 활용할 수있는 재활용쓰레기는 늘어나지않을까요?
이렇게 수거된 재활용 쓰레기는 분류작업을 거치지 않아도 되구요
학생 자원봉사를 활용한 재활용쓰레기 분류
- 담당자자원순환과
- 전화번호033-250-3133
- 답변날짜2020-11-23 09:32
안녕하십니까? 자원순환과장 원승환입니다. 귀하의 민원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제안하신 재활용품 분리배출 자원봉사 인정사업은 향후 사업효과 등을 고려 추진 검토할 예정입니다. 별도로 우리시에서는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습득 및 쓰레기 문제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청소현장체험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로 쓰레기 집하장 주변정리 및 안내 등의 체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청소현장체험 참가 학생에게는 자원봉사 활동이 최소 2시간, 최대 3시간까지 인정됨을 알려드립니다.
시정발전을 위한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춘천시 자원순환과(☎033-250-3133)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