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을 대하는 자세와 일하는 공무원의 능률의 문제

  • 작성자윤**
  • 등록일2020-11-03 15:18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석사동 행정복지센터


지난 10월 27일 석사동 사무소로부터 동생의 주민등록증을 보관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여동생의 주민등록증을 찾기 위해서 11월 3일 오후 1시 50분에 춘천시 석사동 주민센터의 민원실을 방문했습니다.

민원실에서 409번의 번호표를 받고 대기순 3번으로 기다렸습니다.
407번의 민원을 처리하고 408번째의 민원인이 창구에 앉았길래 이제 조금만 기다리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민원인이 떠나간 후에도 창구의 직원은 계속 전화통화를 하면서 10분정도를 409번의 표시등을 켜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주민등록증을 찾으로 왔다고 하고 신분증을 제시히고 동생의 주민증을 찾으러 왔다고 동생의 이름을 말해 주었습니다. 그러자 옆 자리의 직원에게 저의 신분증과  주민등록증 뭉치를 주면서 찾아달라고 부탁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직원이 전부를 헤아려 보더니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의 이름으로 찾느냐 물었더니 제 이름으로 찾았답니다.
정확하게 30분이 상을 기다린 끝에 헛걸음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새로운 주민증을 발급 받는 것도 아니고 보관하고 있는 주민증을 찾으로 갔는데 이런 민원이 30분에 해결이 안된다는 것이
이해를 하기 어려웠습니다. 민원인을 대하는 자세와 일하는 공무원의 능률의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긴장감이 전혀 없이 일하는 민원창구 공무원들의 의식 개혁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의견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 담당자석사동
  • 전화번호033-245-5773
  • 답변날짜2020-11-06 16:21

안녕하십니까? 석사동장 김희상입니다.

시정 발전을 위하여 관심을 가져 주심에 감사합니다.

먼저, 시민의 봉사자로서 공무원이 친절하고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업무상 통화가 예상보다

길어져 즉각적인 민원응대를 하지 못한 점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귀하께서 오랜 시간

기다리셨음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러운 업무처리를 수행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거듭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귀하께서 의견 내어 주신 부분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이며, 원활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업무처리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추워지는 날씨 가운데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석사동 행정 복지센터(033-250-5773)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