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춘천시 공공배달시스템 구축 사업 용역에 대한 정책 제안
- 작성자황**
- 등록일2020-07-10 18:21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사회적경제과
안녕하십니까? 시장님. 저는 그간 배달 앱 관련 전문가로서 수많은 현장경험을 토대로 기존 여러 배달 앱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확충한 앱을 이미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최소한의 수수료로 제공하고 있는 배달앱 서비스 전문가입니다. 춘천에서 최근 지속적인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경기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지역 영세 요식업체들의 매출저하에 따른 고민이 날로 깊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특히 특정 배달 앱 서비스가 소규모 요식업체 매출의 5.8%~13%에 육박하는 과도한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간 배달 앱 회사의 폭리로 인해 매출증가의 이윤이 소규모 요식업체에 생각처럼 많이 반영되지 않기에 여전히 지역 상인들의 근심은 지속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춘천시장님께서도 이러한 폐단을 지적하며 자체적으로 앱을 개발하여 지역 상인들에게 보급하겠다는 의지를 표방하신 일은 매우 감사하게 생각됩니다. 하지만 강원정보문화진흥원에서 제시한 ‘2020년 춘천시 공공배달시스템 구축사업용역’의 내용을 살펴보면 현실적으로 점검해야 할 적지 않은 문제들이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150,000,000원이라는 막대한 추정금액에 비해 지역상권의 세부적인 특성 및 앱의 전문성과 관리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지 않은 채 서둘러 특정 독점업체를 견제하기 위한 앱을 출시한다면 추후 적지 않은 문제점을 감수할 수 밖에 없음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저는 최대한 비용을 절감하면서 바로 상권에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여러 방안들을 알고 있기에 필요하시다면 관련 공청회를 마련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시 예산을 절감하고 서울, 경기 지역보다 우수한 배달 앱 서비스가 조속히 시행되어 춘천의 소상인들의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긴 내용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아무쪼록 저의 진정성이 시장님께 전달될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답변드립니다.
- 담당자관리자
- 전화번호033-250-3420
- 답변날짜2020-07-22 09:08
안녕하십니까? 사회적경제과장 이영애입니다.
시정에 대한 관심과 소중한 의견을 주시는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시는 현재 소상공인의 배달앱 수수료 및 광고료 부담을 줄여주고, 지역화폐인 춘천사랑상품권과의 연계를 통하여 지역만의 특별한 유통환경 조성과 지역내 소비 촉진 등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공공배달앱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춘천시 공공배달앱 구축사업 용역’은 용역 발주 전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외식업협회 관계자, 소상공인, IT 전문가, 교수, 의원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용역 제안요청서 초안을 마련하였고, 입찰용역 전 사전규격공개 시 제출된 의견서를 모아 최종 용역 제안요청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용역 사업비에는 시범 운영(2개월 예정)에 대한 비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시범 운영을 통하여 정식 출범 되기 전 여러 문제점을 면밀히 살펴 공공배달앱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용역 추진 단계별로 자문위원회를 개최할 계획으로, 귀하의 의견 청취 후 자문위원회에서 논의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으며, 사업예산이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공공배달앱 구축 및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춘천시 사회적경제과(033-250-3420)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