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제안 및 증회요구
- 작성자이**
- 등록일2019-11-22 16:18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교통과
안녕하세요 춘천 버스를 이용하는 한 시민입니다. 중첩 노선 줄이고 순환 노선을 만든 건 칭찬합니다. 다만 시민들의 움직임 패턴을 좀 더 파악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후평동-동부시장-명동-온의동-퇴계동-학곡리로 이어지는 ㄷ자 코스는 구간수요가 많습니다.
퇴계동의 경우 퇴계동에서 남춘천역 가는 순환버스는 많지만 퇴계동 안쪽 핵심 주거지까지 들어가지 않아 환승을 해야만 해 실 소요시간은 증가하였고
학곡리의 경우 1번이 40분 간격으로 다녀 학곡리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합니다.
기존 7,9번이 다녔던 연선 지역은 신설 노선들의 배차간격이 잘 지켜지지 않아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7번,9번이 각각 15~20분 간격(합 10분 정도)으로 들어왔지만, 개편 후에는 (4,5,6번) 더 기다려야 옵니다. 1번, 퇴계동-명동-후평동을 이어주는 3번, 명동을 경유하여 주거 밀집지역(4,5,6번)을 경유하는 지선버스를 증차시키고 애막골을 빙빙 돌아가지 않는 구 8번 노선을 부활시킨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강 건너 있는 소양강댐-신북읍-사우동- 명동 노선도 증차가 필요합니다. 특히 한샘고 등하교 시간, 소양댐 관광객이 많은 주말 등은 11,12번으로 해결하기엔 역부족입니다. 운행 증회가 안된다면 등하교, 출퇴근시간 등 수요가 몰릴 때 차를 한 두대 더 넣어주십시오. 러시아워 시간에 만원버스로 다니는 게 너무 불편합니다.
특히 민원이 많은 학곡리, 퇴계동, 애막골, 신북읍 구간을 우선적으로 손을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노선 이름은 같은데 중복 구간이 있어(한숲시티 04번 애막골 굴곡 구간, 10번 한림성심대 중첩구간)헷갈리는 노선의 경우 노선을 분리하여 표시해주십시오 예를 들면 04A=퇴계동 방면 04B=후평동 종점 방면 처럼 말입니다. 특히 04번 같은 경우 방면을 헷갈려 잘못 타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리고 시간표에도 기점발, 종점발 이렇게만 써놓지 말고 방면을 같이 적어주는 게 좋겠습니다.
바로 고치는 건 힘들더라도 시민과 시 모두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춘천 버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드립니다.
- 담당자대중교통과
- 전화번호033-250-3505
- 답변날짜2019-11-29 19:44
1. 안녕하십니까? 대중교통과장 정운호입니다.
2.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추진하면서 시민들의 이동 동선을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개편노선의 문제점으로 분석해주신 사항들에 대해 우리시정부에서도 공감하며 보완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 우리시정부에서는 아래와 같이 개편노선을 보완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1) 개편전 9번 노선의 재운행
여러모로 쓰임새가 많았던 개편전 9번 노선을 다시 살리고자 합니다. ‘학곡리-퇴계동-시외버스터미널’, 후평1동-석사동(애막골)-명동‘, ’효자동-명동‘ 등의 이동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2) 퇴계동-남춘천역 연결
퇴계동을 운행하는 01~04번 버스가 남춘천역을 직접 연결하지 못해 많은 불편을 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200번 버스를 퇴계동 주거지역을 경유, 운행하도록 개선하면 400번 버스와 함께 출근시간 대 남춘천역 연결 문제를 해소하겠습니다.
3) 소양강댐-신북읍-신사우동-명동 증차
신사우동까지만 운행하는 노선을 연장하여 윗샘밭까지 추가 운행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양강댐을 운행하는 노선에 차량을 증차하여 운행횟수를 증회하고자 합니다.
4. 현재 일선현장, 서면, 전화,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시민들께서 대중교통 이용에 대해 많은 민원과 제안을 주고 계십니다. 상기 사항들도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검토하고 있는 보완 계획입니다. 시민들의 의견들을 더 수렴해서 대중교통 이용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노선 보완책을 마련하겠습니다.
5. 노선개편 개선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주신 점에 대해 감사드리며,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실 경우 대중교통과(033-250-3505)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