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개편 관련 불편사항(특히 S버스)과 만족사항
- 작성자박**
- 등록일2019-11-19 00:35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교통과
안녕하세요. 저는 춘천여자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저희 학교는 외곽에 있어서 개편 전 버스가 잘 오지 않아 만천초교나 만천1리까지 걸어가야(대략 도보로10분거리) 버스를 탈 수 있었습니다. 대신 아침의 s버스나 저녁때(6시 넘어서), 야자끝나고(9시 넘어서), 심야 끝나고(10시 넘어서)는 학교 교문 앞까지 버스가 와서 S버스를 타고 등교를 하고 야자를하고 심야를 할 때 탈 수 있었습니다. 이 시간대만 빼면 걸어가서 타야했지요. 이렇듯 원래도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이번에 버스노선이 개편되고 나서 더 불편한 점이 한둘이아닙니다.
먼저 QR 코드로 홍보를 하셨는데 저희같이 스마트폰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아니고서야 (특히 어르신들) QR 코드를 확인할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고요. 물론 다른 정류장에 가보니 노선들이 붙어있기는했습니다만. (그 전 노선들 위에 붙여서 개편 되기 전에 또 혼란이 살짝 있더군요.)
노선이 나와있는 PDF를 다운받아서 노선을 확인했을때 굉장히 당황했습니다. 확 줄어버린 버스들, 이제 교문 앞까지 버스가 가지 않는다는 점과 S 버스를 타려면 7시에는 나와야한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평소보다 훨씬 돌아서 학교에 가더군요. 그래서 일단 안내원 분께 여쭤봐야겠다는 생각에 아침에 나갔는데 02번을 타면 춘여고를 간다고 해서 탔는데 기사님께 여쭤보니 강고밖에 안간다고 하더군요. 그 말씀을 들은 안내원분께서 자신도 잘 모른다며 춘여고는 건너가서 타라고 하셨습니다. 안내원분께서 숙지가 잘 안된 상태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분들도 아침부터 고생하고 계시고 노선과 버스가 많기 때문에 그렇다고 최대한 이해를 하고 건너갔습니다. 그리고 전 02번을 기다리는 동안 이미 400 번을 놓쳤기에 그 날 버스를 타지 못했습니다. 근데 먼저 버스에 탄 친구가 불만을 토로하더군요. 평소와 다르게 35분이나 걸려서 학교에 갔는데 바로 앞에 아니라 사거리에서 내려서 5분정도를 걸어왔다고 말입니다.
노선에 의문을 품은채로 주말이 왔고 어제 월요일 다시 버스를 타려고 나갔는데 S 버스는 일찍와서 떠났고(평소에는 7시 30 분쯤 타서 45-50분이면 학교에 도착했습니다.) 400 번을 탔는데 역시 30 분 넘게 걸리더군요. 그리고 버스 안에서 승객 분들이 불만을 토로 하고 계셨습니다. 환승이 오히려 더 어려워졌다고, 모든 정류소에 안내원이 안 계신다, 마을버스는 환승센터에서만 환승할 수 있다. 학생들은 앱이라도 쓰지 우리들은 앱 볼줄 모른다 ,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니 차라리 다른 정거장에서 내려 걸어가는 방법밖에 없다, 등등 말입니다.
그렇게 400 번을 탄 춘여 학생들은 사거리에서 내려서 학교까지 걸어갔습니다. 학교에 가니 집에 가던 버스 노선이 사라졌다는 아이도 있고 일찍 떠난 S 버스에 부모님 차를 타고 온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또, 아까 앞서 말해드렸듯이 야자와 심야를 하고 교문 앞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집에 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개편 된 이후 막차가 9시 35분 이여서 10시에 끝나는 심야를 하면 집에 갈 수 없게 됩니다. 정말로 시간 단축을 목적으로 하신게 맞나요? 야자끝나고 가는 버스는 확실히 빨라져서 그 점은 좋습니다. 환승 2번도 괜찮아요. 하지만 S 버스의 노선과 시간을 잘못 짜신 것 같아요. 평소 15~20 분이면 학교에 도착했는데 계산해보니 이제는 30~40분 정도가 걸립니다. 일찍타고 늦게 도착하다니. 전 이거는 시간 단축 실패라고 봅니다.
많은 분들이 개편 노선 짜느라고 정말 수고하셨고 힘드셨을 거라는거 아는데 홍보 미흡과 노선,시간 설정 실패로 승객들의 혼란은 앞으로 좀 지속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용객을 늘리는게 목적이라 하셨는데 적어도 S버스는 이용객이 줄으면 줄었지 늘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개편으로 불편한 사항이 많지만 그래도 몇몇 노선들은 긍정적이게 개편 된것 같습니다. 조금만 더 저희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주시고 힘써주시면 본 목적대로의 개편이 되지 않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드립니다.
- 담당자대중교통과
- 전화번호033-250-3938
- 답변날짜2019-11-26 08:45
1. 안녕하십니까? 대중교통과장 정운호입니다.
2. 11월 15일부터 전면개편된 시내(마을)버스 노선이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귀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많은 시민들이 개편노선에 대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현장, 방문, 전화, 서면 등 접수받고 있는 시민들의 제안 및 민원을 취합하여 2020년 1월 안으로 개편노선을 보완하겠습니다.
3. 400번 간선버스의 경우 입주민들의 이동수요에 부응한 점도 있지만, 일대 학교(춘천여고, 한샘고 등)와 연결하는 용도로 노선을 만들었습니다. 개편 이후 이용정보를 분석하여 노선의 배차간격 등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귀하께서 말씀해주신 춘천여고 교문 앞 정차, 막차시간 연장 등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4. 노선개편 안내도우미는 유급도우미, 춘천시공무원, 자원봉사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안내도우미 선발 후 노선안내교육을 진행하였으나, 모든 도우미들이 노선숙지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안내도우미 교육을 더 철저하게 하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좀 더 원활한 안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5.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경우 대중교통과(☏033-250-3938)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