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배차간격 개선
- 작성자정**
- 등록일2019-07-16 10:53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교통과
어제 오후 5시 경 명동입구(1671)정류장에서 9번 버스를 탔습니다.
제가 버스를 기다리기 시작했던 4시 30분 쯤부터 하교한 성수고,성수여고,춘천고 학생들로 정류장이 이미 붐비고 있었기 때문에
9번 버스를 겨우 탔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하교 시간대의 시내버스 문제점입니다.
- 학생들의 하교 시간에 명동입구 정류장에 학생들과 시민들이 붐빔
버스가 도착해도 만원이라 승차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
승차해도 서있고, 손잡이를 잡을 공간이 부족하여 위험
버스가 만원일 경우, 다음의 버스정류장에 버스가 아예 멈추지 않는 경우가 있어 다른 정류장에서 승차하려고 대기중이던 시민들에게 불편을 줌
* 하교시간에 시내버스 배차 간격을 5분~10분 간격으로 하여 확대 운영하는 것이 필요함
어제는 명동입구 이후의 정류장에서 승차하신 한 시민분이 조금 전에 지나간 버스는 만원이라 아예 정류장에 멈추지도 않았다며 화가 났다고 하셨습니다. 뒤에 공간이 있는데도 사람들이 앞에만 몰려서 탈 수 없는 것이라며 어린 학생들이 뒤로 가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라고 학생들을 탓하셨지만 저는 이것이 춘천시내버스 운영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매일같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매일 사람이 가득 찬 시내버스를 타고 하교해야하는 학생들을 생각하니 이런 글을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교시간에 학생들과 시민들이 마음 상하지 않고, 안전하게 시내버스를 탈 수 있도록 1시간 동안이라도 배차간격을 줄여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내버스 배차간격 관련하여 답변 드립니다.
- 담당자대중교통과
- 전화번호0332503366
- 답변날짜2019-07-18 17:19
1. 안녕하십니까? 교통과장 정운호입니다.
2. 현재 시내버스 노선은 중앙로 중심의 방사형 노선으로 배차간격이 길고 복잡하며, 외곽지역으로 버스 노선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앞으로 ‘19. 9월 중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에 따라 중앙로 통과 노선, 순환형 노선, 읍면 노선 등으로 구분하여 개편할 예정이며, 비효율적으로 운행하고 있는 유사․중복노선 통폐합하여 외곽지역의 부족한 노선을 신설하는 등 여러 방안을 모색하여 추진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 또한, 학생들의 등․하교 노선 적정화를 위해 버스이용 데이터 분석, 설문조사 등을 통해 노선 및 배차간격을 조정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4.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춘천시 대중교통과(☎033-250-3366)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