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배차간격 개선

  • 작성자정**
  • 등록일2019-07-16 10:53
  • 처리상태 답변완료
  • 공개공개
  • 담당부서 교통과

어제 오후 5시 경 명동입구(1671)정류장에서 9번 버스를 탔습니다.

제가 버스를 기다리기 시작했던 4시 30분 쯤부터 하교한 성수고,성수여고,춘천고 학생들로 정류장이 이미 붐비고 있었기 때문에

9번 버스를 겨우 탔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하교 시간대의 시내버스 문제점입니다.


            - 학생들의 하교 시간에 명동입구 정류장에 학생들과 시민들이 붐빔   

    • 버스가 도착해도 만원이라 승차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

    • 승차해도 서있고, 손잡이를 잡을 공간이 부족하여 위험

    • 버스가 만원일 경우, 다음의 버스정류장에 버스가 아예 멈추지 않는 경우가 있어 다른 정류장에서 승차하려고 대기중이던 시민들에게 불편을 줌

                 * 하교시간에 시내버스 배차 간격을 5분~10분 간격으로 하여 확대 운영하는 것이 필요함

  

어제는 명동입구 이후의 정류장에서 승차하신 한 시민분이 조금 전에 지나간 버스는 만원이라 아예 정류장에 멈추지도 않았다며 화가 났다고 하셨습니다. 뒤에 공간이 있는데도 사람들이 앞에만 몰려서 탈 수 없는 것이라며 어린 학생들이 뒤로 가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라고 학생들을 탓하셨지만 저는 이것이 춘천시내버스 운영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매일같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매일 사람이 가득 찬 시내버스를 타고 하교해야하는 학생들을 생각하니 이런 글을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교시간에 학생들과 시민들이 마음 상하지 않고, 안전하게 시내버스를 탈 수 있도록 1시간 동안이라도 배차간격을 줄여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내버스 배차간격 관련하여 답변 드립니다.

  • 담당자대중교통과
  • 전화번호0332503366
  • 답변날짜2019-07-18 17:19

1. 안녕하십니까? 교통과장 정운호입니다.

 

2. 현재 시내버스 노선은 중앙로 중심의 방사형 노선으로 배차간격이 길고 복잡하며, 외곽지역으로 버스 노선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앞으로 ‘19. 9월 중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에 따라 중앙로 통과 노선, 순환형 노선, 읍면 노선 등으로 구분하여 개편할 예정이며, 비효율적으로 운행하고 있는 유사중복노선 통폐합하여 외곽지역의 부족한 노선을 신설하는 등 여러 방안을 모색하여 추진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 또한, 학생들의 등하교 노선 적정화를 위해 버스이용 데이터 분석, 설문조사 등을 통해 노선 및 배차간격을 조정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4.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춘천시 대중교통과(033-250-3366)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