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소

춘천시 북산면 행정복지센터입니다.

청평사지

읍면동 북산면 명소 관리자 2012-09-07 1587

 

청평사는 고려 광종(光宗) 24년(973)에 영현선사(永賢禪師)에 의해 백암선원(白岩禪院)으로 창건된 유서 깊은 사찰이다.


이후 보현원(普賢院), 문수원(文殊院)으로 불려오다 조선 명종 때 허응당(虛應堂) 보우선사(普雨禪師)가 절을 크게 중건하고 이름을 경운산 만수성 청평선사(慶雲山萬壽聖淸平禪寺)라 고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오랜 세월과 한국전쟁 등의 피해로 우리나라 신품사현(神品四賢:書畵로 유명한 김생, 탄연, 최우, 유신을 일컫는 말)의 한 분인 탄연(坦然)의 글씨로 조각된 청평사 문수원기비(淸平寺文殊院記碑)도 파손되고 국보로 위용을 자랑하던 극락전(極樂殿)도 불타버렸다. 당시의 건물로는 회전문(보물 제164호)만이 남아 있을 뿐이고 지금의 건물들은 근년에 신축한 것이다.


그러나 예스러움이 남아 있는 초석(礎石)과 석축, 4개의 부도(浮屠)가 있으며 이곳에 전해오는 전설로 일명 공주탑이라 불리는 삼층석탑이 남아 있다.


또 고려시대에 벼슬을 버리고 이곳에서 은거(隱居)했던 진락공(眞樂公) 이자현(李資玄)이 조성한 고려정원의 영지(影池)와 그의 글씨가 바위에 새겨져 있다.


이 곳 절터는 사찰 뒷 편에 오봉산이 병풍처럼 둘러지고 전면에 계곡이 흐르는 전형적인 산지가람(山地伽藍)의 풍수를 따른 곳이다.

담당부서 : 북산면사무소

전화번호 : 033-250-3610

최종수정일 :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