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할 때 맛 그대로 ~고구마 수확 후 관리기술】
기술지원과 2019-12-09 1335
수확할 때 맛 그대로 ~고구마 수확 후 관리기술
수확
1.수확시기
- 고구마는 덩이뿌리를 식용으로 하는 작물로 다른 작물과 달리 수확시기를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으나 수량·품질·용도 및 시장성 등을 고려하여 수확시기를 결정한다.
- 보통재배의 경우 수량은 9월 하순까지 거의 결정되고 그 이후의 수량 증가는 미미하므로 9월 하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수확한다.
- 시장에 출하하기 위해서는 9월 중순까지 일찍 수확한 것이 가격 면에서 유리하며, 저장하거나 전분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10월 이후 전분가가 높은 시기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 씨 고구마로 저장할 경우 일찍 수확하면 높은 온도에서 저장이 시작되어 저장력이 약해지고 또 너무 늦게 수확하면 서리피해를 입어 저장성이 낮아지므로 기온이 10℃이하로 낮아지기 전에 수확한다.
2.수확 방법
- 고구마는 소면적(텃밭)일 때는 호미나 쇠스랑을 이용하여 인력으로 수확하나, 대면적일 때는 경운기 또는 트랙터에 굴취기를 부착하여 수확하는데 토양조건에 따라 쟁기형이나 체인형(사질토) 등을 선택하여 수확한다.
고구마 수확장면
- 수확한 고구마는 흙을 잘 털고 머리 부분의 줄기와 꼬리부분의 잔뿌리를 자르는데 너무 바짝 자르면 부패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 수확한 고구마를 밭에 방치하면 밤의 저온에 노출되어 냉해를 받게 되므로 바람이 잘 통하는 실내로 옮겨 예비건조를 거쳐 큐어링 한다.
- 수확직후 고구마는 자체 호흡에 의해 열이 많이 나므로 높게 쌓아두면 썩기 쉬우므로 바람이 잘 통하는 장소에서 호흡이 안정된 다음에 본 저장고에 옮겨야 한다.
저장
1.저장전 아물이(큐어링 curing) 처리
- 아물이처리가 끝난 다음에는 빠른 시간 내에 열을 발산시켜야 하는데, 고구마를 아물이 처리실로부터 꺼내어 방열시키거나 처리실 내를 환기시켜 고구마 체온을 12∼14℃로 낮추어 본 저장고에 입고한다.
- - 방열을 시키지 않고 온도가 높은 채로 저장고에 넣게 되면 다시 호흡작용이 시작되고 열이 나서 부패하기 쉽다.
< 고구마는 아물이(큐어링 curing)처리로 상처를 치료해야...>
- 고구마는 상처가 생기면 병균이 침입해 부패하기 때문에 표피에 발생한 상처를 고온다습 조건에서 일시 처리 한 후 상처가 아물도록 하는 것을 말함
- 큐어링 처리는 수확 후 1주일 내 고온다습조건에서 4일간 실시한다.
- - 아물이처리 온도는 30∼33℃, 습도 90∼95%가 알맞다.
- - 35℃ 이상이면 고구마 조직이 상하며, 30℃ 이하에서는 상처가 아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검은무늬병의 활동이 왕성해져서 아물이의 효과가 없다.
- 아물이 처리를 하면 병균의 침입을 방지하여 검은무늬병에 대한 치료효과 및 저장 중 건조할 경우 수분발산을 방지해서 자연감량이 적어진다.
- 당화가 촉진되어 단맛이 많아지고 저장력이 강해지며, 묘상에서 싹트는 능력도 좋아진다.
< 습도 차이에 따른 고구마 큐어링 효과 >
습도 차이에 따른 고구마 큐어링 효과 - 처리별, 부패율(%), 감량률(%),총 감량률(%) 처리별 부패율(%) 감량률(%) 총 감량률(%) 큐어링 저습 50% 13 17 30 큐어링 고습 82% 5 12 17 무처리 17 15 32
2.본 저장
- 고구마의 저장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겨울철에 저장온도와 습도 유지에 적은비용으로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하고 관리에도 편리해야 한다.
- 고구마 저장의 3대 조건은 온도, 습도, 환기다. 따라서 고구마의 저장을 잘 하려면 이러한 조건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저장시설이 필요하다.
- 저장에 가장 알맞은 온도는 12∼15℃이고, 가능온도는 10∼17℃이다.
- - 고구마는 낮은 온도에 약하며 10℃ 이하에 오래두게 되면 병균에 대한 저항성이 낮아져 썩기 쉽고, 반대로 온도가 높아지면 호흡작용이 왕성해져서 싹이 터서 상품가치가 낮아진다.
- - 저장 중의 냉해는 환경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0℃에서 24시간, -15℃에서는 3시간이 지나면 피해가 발생한다.
- 고구마 저장 중 알맞은 습도는 85∼90%이다.
- - 저장고가 건조하면 수분을 잃어 껍질이 굳어지고 코르크층 형성이 나빠져 부패하기 쉬우며, 반대로 습도가 높으면 열의 전도가 나빠지고 부패하기 쉽다.
- 저장고는 병균이나 해충이 없도록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 - 저장고 소독은 저장고 내의 곰팡이 등을 제거하고 65% 에틸알코올을 저장고 전체에 뿌려 소독하고 충분히 환기해야 한다.
< 고구마 저장 환경 >
고구마 저장 환경 - 온도(℃), 습도(%), 냉해온도(℃),동사온도(℃) 온도(℃) 습도(%) 냉해온도(℃) 동사온도(℃) 13~16 85~90 10 -1.3 12~14 80~90 9 -1.7 - 일반적으로 난방장치가 있는 가열식이나 온도와 습도의 변화가 적은 지하 굴 저장이 좋으나 저장 중의 온도·습도 유지 및 관리에 지장이 없는 한 저장규모가 큰 대량저장이 좋으며 공동저장도 바람직하다.
< 저장고 형태별 감량률 >
저장고 형태별 감량률 저장고종류 바닥 벽 천장 환경제어 감량률(%) 비고 자동조절대형 저온저장고 콘크리트 콘크리트 콘크리트 자동조절 25(5~35) 건조 현대식소형 보온저장고 콘크리트 콘크리트 콘크리트 필요시보온 25(10~50) 건조 간이식저장고 흙콘크리트 단열재콘크리트 단열재콘크리트 무가온 36(25~57) 저온 반지하식저장고 흙콘크리트 콘크리트+흙 콘크리트+흙 무가온 30(20~40) 다습 ※ 2000년 생산, 큐어링 미실시
반지하식저장고
자동온도조절식 저장고
출하 및 판매
1.구비조건
-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10~15㎏, 5㎏, 1㎏ 단위로 포장재를 다양화하고, 세척․건조하여 포장할 때는 판매 도중 부패하기 쉬우므로 상처난 상품은 철저히 선별해야 한다.
- 고구마 판매는 유통 중에도 계속해서 감량이 진행되므로 시장정보를 철저히 조사 분석하여 출하량, 출하시기, 출하지 등을 결정하는 출하계획을 세워야 한다.
< 고구마 표준 출하규격(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
고구마 표준 출하규격(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 구 분, 특, 상,보 구 분 특 상 보 통 낱개의 고르기 별도로 정하는 크기 구분표상 크기가 다른 것의 혼입이 5%이하인 것 별도로 정하는 크기 구분표상 크기가 다른 것의 혼입이 10% 이하인 것 특·상 에 미달한 것 색 깔 품종 고유의 색깔을 갖춘 것 품종고유의 색깔을 갖춘 것 육 질 육질은 분질로 단맛이 양호한 것 육질이 분질로서 단맛이 양호한 것 형 상 품질 고유의 모양으로 골이 없고 표면이 매끈한 것 품질 고유의 모양으로 골이 대체로 없는 것 손 질 흙, 잔뿌리 제거상태가 뛰어나며 적당하게 건조된 것 흙, 잔뿌리 제거상태가 양호 하며 적당하게 건조된 것 중결점구 없는 것 없는 것 경결점구 없는 것 거의 없는 것 이 물 없는 것 없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