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맑고 깨끗한 물, 안심할 수 있는 물

  • 상하수도와 관련하여 궁금했던 점,
  •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 자주 문의되는 질문과 답변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 더 궁금한 사항은 사이버민원실을 이용해주세요.

상수도요금 가구분할 신청

  • 신청대상
    • 건물(주택)에서 1개의 상수도계량기로 여러 세대가 거주하며 수돗물을 많이 사용 하는 경우, 가구 수 만큼 요금할인 가능합니다.
  • 신청방법 및 처리절차
    • 상수도 요금 영수증 첨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 담당 공무원이 주민등록 전입신고 여부 확인 ⇒ 접수증 발급
    • 읍면동에서 상하수도사업본부 경영지원과 요금계로 서류 송부
    • 가구분할 적용 적정여부 심사 ⇒ 가구분할제 적용여부 결정 ( 실제 거주하고 있으나 주민등록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세대, 외국인 제외)

수도요금이 예전에 비하여 많이 나오는 경우

  • 계량기 성능시험 검사
    • 수도과에 전화하여 주시어 계량기 성능시험을 신청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시험 후 결과에 이상이 있는 경우 춘천시가 비용을 부담하며,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신청자가 비용을부담 하게 됩니다.
  • 수돗물 누수여부 확인
    • 집안에서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계량기 지침숫자 아래 부분에 별표(*)가 회전하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별표(*)가 회전되면 누수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므로 신속히 자가 수리하거나 전문업체에 요청하여 수리합니다.
    • 계량기 확인결과 별표(*)가 회전하지 않는다면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요금고지서를 분실하신 경우

  • 모든 고지서는 매달 20일까지 검침직원이 우편함에 투입해 드립니다.
    • 매달 25일 전후로 고지서가 이상 없이 도착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고지서를 분실하신 경우 이렇게 하세요!
    • 전화로 재발급 신청하시면 재발급해 드립니다.(☏ 250-3727)
    • 고지서는 수도계량기가 설치된 건물 우편함 등에 투입하여 드립니다.
    • 가상계좌를 이용하시면 고지서가 없어도 납부 가능합니다.(밤 12시까지 이용가능)
      (가상계좌번호는 고지서에 표시되며 변경되지 않는 것으로, 메모해 두시면 편리)
    • 재발급 신청은 납기일 2일 전까지 하셔야 정상납부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요금고지서와 자동이체 신청자 명의가 틀려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네! 신청 가능합니다.

  • 수도요금 명의는 기본적으로 등기부상 건물 소유권자 이름으로 등록하고 있습니다.
  • 자동이체는 신청은 고지서 명의와 상관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 최근납부 영수증과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거래 은행 등에 신청해주세요.
    • 주의사항 : 이사 가실 때 자동이체 해지신청을 꼭 하셔야 합니다. 신청을 하지 않으시면 고객님의 계좌에서 요금이 계속 인출되므로 잊지 말아주세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수도요금을 갑자기 많이 부과한 경우

  • 아파트 수도요금 관리체계 : 아파트의 경우에 시에서 승인하고 설치·관리하는 주 계량기를 검침하여 전체의 수도요금을 아파트관리소에 부과하고, 호별(세대별)로 부과하는 구경별 정액요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 아파트 호별 수도요금 관리 : 호별 수도요금은 관리소에서 호별로 설치된 계량기를 검침하여 부과하고 있습니다. 호별계량기의 관리나 요금부과에 관한 사항은 아파트의 관리규약에 따라 관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 각 세대별 수도요금 부과와 계량기 이상여부 등에 관한 사항은 관리소와 협의하여 해결하셔야 합니다.

요금체납으로 단수가 되었을 경우

체납된 요금을 모두 납부하셔야 합니다.

  • 단수는 예고없이 할 수 있습니다.
    • 체납 1개월부터 단수될 수 있다는 예고서를 월마다 발송해 드립니다.
    • 체납 개월 및 체납금액에 관계없이 단수 할 수 있으며 체납요금을 완납하시면 급수재개 가능합니다.
    • 체납된 요금은 고지서나 가상계좌, 인터넷뱅킹 등으로 납부 할 수 있습니다.
  • 급수재개 요청
    • 요금을 완납하신 후 요금관리팀으로 전화해주시면 요금 완납여부 확인 후 급수를 재개해 드립니다.
    • 완납여부확인 시 담당자들의 이동시간 등이 있어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수도요금 납부 마감일은 매월 말일이므로 마감일 5일전부터 미리미리 챙기셔서 납부하여주시면 단수로 인한 불편을 줄일 수 있습니다.
  • ※ 주의사항 : 요금 체납으로 단수된 경우 권한 있는 공무원의 사전허가 또는 승낙 없이 단수된 계량기를 임의로 풀어 수돗물을 사용하시면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며 계량기를 강제 철거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물소유자가 바뀌었으나 전 건물소유자 명의로 수도요금이 부과 됩니다.

  • 전화하여 명의변경 신청을 해주시기 합니다. (원칙적으로 건물 소유자 명의로 부과합니다.)
  • 세입자 명의(또는 사업자의 상호)는 소유자명 옆이나 주소란 옆에 표기 되어 집니다.
  • 소유권 변경사항과 관련하여 경영지원과 요금계에서 실시간 등기부를 열람하여 명의변경을 하게 됩니다.

계량기 교체신청

수도계량기 고장이나 계량기 이상시험 등으로 수도계량기를 교체하셔야 할때는 수도계량기 교체 요구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 만기교체 : 검침유효기간(구경 50mm 이하 8년, 75mm 이상 6년) 이 경과한 계량기를 교체하는 것으로 모든 비용을 시에서 부담합니다.
  • 고장교체 : 계량기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때 교체
    • 계량기침 회전불량 등 계량기 자체에 이상이 있는경우 시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하여 교체하여 드립니다.
    • 계량기의 망실 또는 파손 등으로 인한 교체는 수용가가 교체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 다만, 공동주택이나 다가구주택의 세대별 계량기는 건축주 또는 건물주가 세대별 요금부과의 편의를 위해 설치 한 계량기의 노후 및 고장에 의한 교체는 자체부담으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갑자기 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 공동주택(아파트)의 경우 : 관리사무실에 연락해주세요. 빌라 등 다세대 주택인 경우 계량기가 잠겨있는지 확인하고, 계량기가 열려있다면 옥상 물탱크의 유입 및 유출밸브 개폐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모두 이상이 없을 경우, 수도시설과에 문의하여 주십시오.
  • 단독주택인 경우 : 계량기가 열려있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이상이 없을 시 수도시설과에 문의하여 주십시오.